'SKT·KT·LG유플', 오는 28일 바르셀로나 MWC 참가
상태바
'SKT·KT·LG유플', 오는 28일 바르셀로나 MWC 참가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2.20 10: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사 CEO 참가 메타버스·AI 기술·5G 서비스 등 전시
SK텔레콤 메타버스 MWC 전시. 사진=연합뉴스
SK텔레콤 메타버스 MWC 전시.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의 CEO가 2월28일부터 3월3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글로벌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2'에 참석한다. 

MWC는 주요 통신사와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신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전시회로 2019년 이후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됐고 지난해는 평상시보다 4개월 늦은 6월말∼7월초에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SK텔레콤은 3년만의 오프라인 전시회를 위해 792㎡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ifland) 글로벌 및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버전' ▲볼류메트릭(Volumetric) 기술을 통해 전시관에서 K팝 콘서트를 실감 나게 즐기는 '점프스튜디오' ▲국산 AI 반도체 '사피온' ▲커넥티드 인텔리전스를 접목한 미래 모빌리티 핵심 'UAM'(도심항공교통) 등의 선도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할 예정이다. 11개 혁신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프로젝트도 전시한다.

유영상 SKT 대표는 이번 MWC에서 통신, 디바이스, 미래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초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KT는 AI와 로봇 서비스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AI존에는 ▲교통 흐름을 분석해 최적의 신호를 도출하는 '트래픽 디지털 트윈'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반으로 폐쇄회로TV(CCTV) 영상을 분석하는 '하이브리드 5G MEC 플랫폼 ▲사용자의 춤 동작을 AI로 비교·분석하는 '리얼댄스' ▲AI로 5G 기지국과 국사를 감시하는 '닥터 와이즈(Dr.WAIS)' ▲AI를 기반으로 무선품질을 분석하는 'AI NQI' ▲AI컨택센터(AICC) 등을 선보인다.

로봇존에는 이번 MWC에서 최초로 공개하는 'AI 방역로봇' 관련 기술이 시연된다. KT는 방역로봇을 공기 데이터 측정 서비스 '에어맵 코리아'와 함께 실내 공기가 나쁜 곳에서 활용해 청정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6㎓ 주파수 지원 와이파이로 실내 로봇 통신환경을 제공하는 '기가 와이파이 홈 6E'와 홈 AP(무선 인터넷 기기)·안드로이드 TV 기반 셋톱박스·AI 기가지니 등을 하나로 구성한 차세대 통합 단말 'S-Box(가칭·에스박스)'도 선보인다.

로봇과 서버 간 끊김 없는 통신 환경을 제공하는 '기가 아토(Atto)'와 전동 휠체어 위치추적·응급콜·자동보조주행을 지원하는 'AIoT(지능형 사물 인터넷) 전동 휠체어', 응급차나 버스 등에서 5G 신호를 와이파이로 변환하는 '5G IoT(사물인터넷) 라우터'도 공개한다.

MWC를 주최하는 세계이동통신협회(GSMA)의 이사회 멤버인 구현모 KT 대표는 MWC에서 글로벌 빅테크들의 부스를 둘러보고 사업협력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LG 유플러스는 오픈랜(O-RAN) 생태계 조성과 5G 네트워크 인프라의 클라우드 전환, 메타버스를 이끄는 빅테크 기업들과 사업 협력 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

U+5G 서비스 및 콘텐츠 수출 경로를 확대하고 세계 다수 지역의 통신사들과 5G 협력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아마존·퀄컴 등 빅테크 기업과 삼성전자·노키아 등 통신장비·단말 제조사의 부스를 방문해 올해 사업방향과 ICT 트렌드를 탐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심세라 2022-02-21 07:18:07
메타버스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확대 방안 세미나 안내입니다.
- AI, 인터랙션, 디지털 휴먼, NFT/전자상거래, 메타시티, 비즈니스 모델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 일시 : 2022년 2월 25일 , 장소 : 전경련회관 / 온라인 생중계
https://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641950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