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닛산, "전기차·하이브리드차 올인"···내연엔진 개발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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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닛산, "전기차·하이브리드차 올인"···내연엔진 개발 중단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2.08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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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닛산차가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 추세에 맞춰 휘발유 등을 연료로 쓰는 내연 방식의 엔진 차량 개발을 단계적으로 멈추기로 했다. 사진=블룸버그
일본 닛산차가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 추세에 맞춰 휘발유 등을 연료로 쓰는 내연 방식의 엔진 차량 개발을 단계적으로 멈추기로 했다. 사진=블룸버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 닛산자동차가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 추세에 맞춰 휘발유 등을 연료로 쓰는 내연 방식의 엔진 차량 개발을 단계적으로 멈추기로 했다.

 닛산차는 유럽 시장용 신형 내연 엔진 개발을 중단한 데 이어 유럽에 준하는 규제가 적용되는 중국과 일본 시장용 개발 사업도 점진적으로 접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8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보도했다.

일본 자동차 대기업 가운데 내연 엔진 개발 종료 방침이 알려진 것은 닛산차가 처음이다.

닛산차는 이르면 2025년부터 새로운 배기가스 규제가 시행되는 유럽시장을 타깃으로 한 엔진 개발의 수지 타산이 맞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닛산차는 다만 미국 시장을 겨냥해선 픽업트럭을 중심으로 일정한 엔진 차량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신규 개발을 계속하기로 했다.

전기차(EV) 등으로 바뀌는 과정의 유럽과 중국, 일본 시장에서는 기존 엔진을 개량하는 방식으로 엔진 차 수요에 대응할 방침이다.

연간 5000억엔(약 5조원)에 달하는 연구개발비 대부분을 내연 엔진 및 관련 차량 분야에 투입해온 닛산차는 EV와 하이브리드차(HV) 관련 분야로 연구개발의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닛케이는 닛산차가 신형 엔진 개발을 중단하기로 한 것은 자동차 시장이 급격하게 EV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영국 조사회사인 LMC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작년도 승용차 세계 판매량은 내연 방식의 엔진 차가 6750만대로 EV의 15배 규모에 달했다.

2033년이 되면 EV 판매량이 4698만대, 엔진 차를 20% 웃돌아 EV 시장 규모가 향후 12년 동안 10배로 커질 것으로 예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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