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벤처 기업 M&A 할성화"
상태바
최경환 "벤처 기업 M&A 할성화"
  • 정리=이재윤 기자
  • 승인 2015.07.03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자금 회수를 할수있도록 여건 형성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벤처기업 인수·합병(M&A) 시장을 활성화해 벤처투자자들이 도중에 투자자금을 쉽게 회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4차 창조경제 민관협의회에서 "창업기업이 '데스밸리(Death Valley :죽음의 계곡)'를 무사히 넘어 성장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기업 M&A와 같은 '중간회수시장' 활성화에 초점을 맞춰 정책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현재처럼 기업공개(IPO) 외에는 투자자금을 회수할 방안이 마땅치 않은 환경에서는 벤처투자가 충분히 이뤄질 수 없으므로 그 전에 M&A로 투자금을 원활히 회수할 수 있는 시장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최 부총리는 이어 "저성장의 '뉴 노멀' 시대에 직면해서 더 많은 파이를 차지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경쟁은 '총성 없는 전쟁'에 비견될 만큼 치열한 상황"이라며 "창조경제는 세계경제의 구조적 전환기에 우리 경제가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창조경제의 성과가 이제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벤처기업 수가 5월 말 최초로 3만 개를 돌파했고 벤처투자 실적도 지난해 15년여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며 "소프트웨어와 빅데이터 등 신산업 시장 규모도 연간 20∼30%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해 먼저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각각의 빌딩 블록을 결합하는 시멘트가 돼 튼튼한 구조물을 받쳐주는 토대로 기능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판교창조경제밸리가 2017년 8월부터 조기에 운영될 수 있도록 금년 하반기에 착공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며 "이곳을 창업 및 성장, 기업지원 및 글로벌 교류 공간이 상호 연계된 미래형 복합도시로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두 발언하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4차 창조경제민관협의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최 부총리는 이어 민간 부문의 주도적 역할을 주문했다. 그는 "창조경제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려면 민간의 기술과 자금, 아이디어가 결합해 사업화로 이어져야 한다"며 "특히 기술과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사업화하는 것은 의사결정이 빠르고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중견기업이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회의에 참석한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기존의 창업보육센터나 벤처 지원기관과는 달리 지역과 연계한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벤처 지원 숫자 같은 양적 규모보다는 특화사업의 성공에 집중하도록 사업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창조경제를 뿌리깊게 착근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문화를 개선하는 일이 시급하다"며 "연공서열, 밤샘작업, 일방적 업무지시로 대변되는 전근대적 기업문화가 남아있는 한 창조경제가 꽃을 피우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창조경제협의회는 민관이 함께 창조경제의 성공적 구현 방안을 논의하자는 취지에서 지난해 3월 발족한 기구다. 이날 회의에는 최 부총리를 비롯해 5개 관계 부처의 장과 대통령 비서실의 경제·미래전략·교육문화 수석비서관이 정부 관계자로 참석했다. 민간에서는 대한상의, 전경련,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주요 경제단체 대표가 참석했다. /연합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