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0억 '관양 현대' 재건축 시공권 놓고 HDC현산이냐, 롯데냐… 5일 결정
상태바
4200억 '관양 현대' 재건축 시공권 놓고 HDC현산이냐, 롯데냐… 5일 결정
  • 유태영 기자
  • 승인 2022.02.04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 파격 공약 내걸며 총력전
현산 "가구당 7000만원 지급" VS 롯데 "가구당 4000만원 마이너스 옵션"
현산 시공권 확보해도 자금 조달 어려울 가능성↑
현대산업개발(좌), 롯데건설(우) CI. 자료제공=각사 홈페이지
현대산업개발(좌), 롯데건설(우) CI. 자료제공=각사 홈페이지

[오피니언뉴스=유태영 기자]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이후 HDC현대산업개발이 처음 참여하는 재건축 사업지 시공권 입찰 결과가 오는 5일 결정된다.

지난달 11일 HDC현대산업개발이 일으킨 붕괴사고 이후 '아이파크 불매' 여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안양시 '관양 현대아파트' 재건축 시공권을 놓고 조합원의 선택에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해 12월 24일 시공사 입찰을 마감한 '관양 현대 재건축' 사업엔 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이 참여했다.

이 사업은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396번지 일대 6만2557㎡에 지하 3층~지상 32층, 아파트 15개동(1305가구)과 부대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 공사비는 4240억원 규모다.

현산으로선 '관양 현대' 재건축 시공권을 놓칠경우 향후 예정된 다른 사업지도 줄줄이 탈락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조합원에게 파격 공약을 내걸며 사력을 다하는 이유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달 22일 열린 안양 동안구 관양현대아파트 재건축 1차 시공사 합동설명회에서 7가지 공약을 내걸었다.

현산의 공약은 ▲관리처분 총회 전 시공사 재신임 절차 ▲SPC 2조원, 사업추진비 가구당 7000만원 지급, 월드클래스 설계 ▲안양 시세 평당 4800만원 기준 일반분양가 100% 반영, 대물변제 통한 조합원 이익 보장 ▲안전결함 보증기간 30년 확대 ▲매월 공사 진행현황 및 외부 전문가 통한 안전진단 결과 보고 ▲외부 전문 안전감독관 업체 운영 비용 부담 등이다.

롯데건설도 이에 맞서 공약을 발표했다. 롯데 측은 ▲사업추진비 책임조달 ▲무상입주 및 환급 확정 ▲골든타임 분양제 ▲물가인상에 따른 공사비 인상 없음 ▲분담금 입주 2년 후 납부 ▲환급금 조합원 분양 계약시 100%선지급 ▲마이너스 옵션(가구당 4000만원) ▲사업비 전액 무이자 대여 ▲인테리어 업그레이드 비용 지급(가구당 1000만원) 등을 내세웠다. 

관양 현대 재건축 조합은 오는 5일 오후 2시 총회를 열어 시공사를 투표로 결정할 예정이다.

4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소방 구조대원과 잔해 제거 노동자가 27층 매몰자를 수습하기 위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소방 구조대원과 잔해 제거 노동자가 27층 매몰자를 수습하기 위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산, 시공권 확보 후에도 장애물 넘어야

현산이 시공권 확보에 성공하더라도 넘어야 할 산이 남아있다. 지난달 말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나이스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등 3개 주요 신용평가사는 HDC현산의 신용등급을 A+로 유지하면서도 '부정적 검토' 대상에 등록했다. 이는 향후 기업이 채무 상환 능력이 떨어졌다고 판단되면 등급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뜻이다. 

신평사들은 HDC현산의 붕괴 사고로 인한 손실 규모와 영업정지 처분 가능성, 후속조치에 따른 원가 증가 등을 고려해 등록했다고 설명했다. 현산은 지난해 광주 학동붕괴사고와 올해 화정 아이파크 붕괴사고로 인해 서울시로부터 최대 1년8개월의 영업정지 또는 건설업 면허 등록 말소 가능성도 제기돼 향후 신용등급 하락이 불가피해 보인다.

현산은 지난달 11일 오후 3시 46분께 광주 화정아이파크 공사 현장에서 아파트 23∼38층 외벽 등 구조물이 무너져 내려 1명이 다치고 6명의 연락이 두절됐다. 연락이 두절된 작업자 중 3명은 사망한채로 발견돼 수습됐다. 현재 나머지 실종자 3명 중 2명은 매몰 위치를 파악해 구조중이며 1명은 아직 수색중이다.

롯데건설도 시공권 따내기에 급급해 무리한 공약을 내세워 '실속 없는 승리'에 그칠 가능성도 존재한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시공권을 놓고 퍼주기식 공약을 남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향후 시공권 계약후 공약 이행과 관련해 다툼이 벌어지는 경우도 있다"면서 "공약대로 이행되더라도 건설사 측에선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일반분양 물량에 비용 부담을 전가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