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돌린 K-개미]② “오를만 하면 쏟아내네”…보호예수 해제에 공매도 세력까지
상태바
[등돌린 K-개미]② “오를만 하면 쏟아내네”…보호예수 해제에 공매도 세력까지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2.02.02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페이·뱅크 등 이달 락업 해제 물량 쏟아져
LG엔솔, 외국인투자자 의무보유미확약으로 주가 ↓

하락 주도하는 공매도도 문제…"외국인에 유리" 지적
일각에선 '공매도 전면 폐지', '금융위 폐지' 주장도
금투협 "합리적인 제도 개편 방안 면밀히 검토할 것"
이달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등  대형 공모주들의 기관투자자 보유 물량이 쏟아지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이 외국인의 의무보유확약과 공매도를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사진=Pixabay
‘코스피 3000 시대’의 주역이나 다름없는 동학개미들이 하나둘 국내 주식시장을 떠나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는 방안이나 정책이 전혀 없어 투자할수록 손해 본다”는 것이 그 이유다. 한때 국내 증시를 이끌었던 개인투자자들이 등을 돌린 이유는 무엇인지, 그에 대한 대책은 없는지 3편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주]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기업이 상장한 이후 주가가 상승곡선을 그리더라도 개인투자자들은 길면 6개월 이상 마음을 놓을 수 없다. 언제 기관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던 물량을 쏟아낼지 짐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외국인투자자들이 주도하는 공매도 시장도 문제로 지적된다. 일부 개인투자자들은 금융위원회 폐지까지 주장하고 나섰다.

기관들 물량 대거 쏟아낼 때마다 주가 하락

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등 대형 공모주들의 기관투자자 보유 물량이 설 연휴 이후 대규모로 풀릴 예정이다. 이들 주식의 기관투자자 보유 물량 중 설 연휴 이후 보호의무 기간이 종료되는 물량의 매매가 가능해지게 되는 것이다.

가장 먼저 물량이 풀리는 종목은 카카오페이다. 오는 3일 카카오페이는 상장 3개월을 맞아 의무보유 기간을 마친 기관투자자들의 물량 222만2087주가 시장에 새로 풀린다. 이는 기관 투자자가 공모 당시 3개월 의무보유를 확약한 수량으로, 기관 배정 총 935만주의 23.8%에 해당한다. 카카오페이 전체 주식 수 대비로는 1.68%다.

또한 지난해 8월6일 상장한 카카오뱅크 주식의 기관 보유 물량 중 1326만150주도 6개월 의무보유 기간을 끝내고 오는 6일부터 시장에 나온다. 이는 전체 기관 물량의 36.81%에 해당한다. 오는 10일에는 6개월 의무보유확약이 끝난 크래프톤의 기관투자자 물량 21만900주가 시장에 쏟아질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이미 지난해 9월 1개월 의무보유확약 물량 314만1600주가 풀렸을 때도 4.21% 급락한 바 있다. 크래프톤 역시 지난해 9월10일 1개월 의무보유확약 물량 96만6400주가 시장에 풀린다는 우려에 주가가 3~4%가량 빠졌다. 

의무보호확약이란 기업이 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할 때 기관투자자들이 공모주를 상대적으로 많이 배정받는 조건으로 일정기간 동안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한 것을 말한다. 해당 물량을 한 번에 쏟아내면 급격하게 주가 하락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법적 규정으로 제한돼 있지는 않고, 상장 주관사가 기관투자자의 수요예측 신청 시 의무보유확약 신청 내역을 함께 받아 자율적으로 배당하는 방식이다. 공모주가 매력적일 경우 기관들은 의무보유확약 기간을 명시해 물량을 많이 받아 가려고 하는 게 일반적이다.

기관투자자들은 보통 15일, 1개월, 3개월, 6개월 중 하나를 선택한다. 공모청약이 성사되더라도 의무보유확약 기간이 없다면 상장 후 바로 주식을 매도할 수 있으며 약속과 달리 팔더라도 법적 제재를 가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 

때문에 국내 여론을 크게 신경 쓸 필요 없는 외국인투자자들은 상장 직후 차익을 위해 의무보유기간을 설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상장 첫날 주가가 급등한 기간에 외국인은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어갈 수 있도록 단타 기회를 줬다는 비판이 이어져 온 이유다.

지난달 28일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 추이 그래프. 사진=LG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캡처
지난달 28일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 추이 그래프. 사진=LG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캡처

지난 달 27일 상장한 LG에너지솔루션이 대표적인 예다. 국내 기관투자자 대부분은 6개월 의무보유확약을 신청했다. LG에너지솔루션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기관은 배정 물량을 기준으로 96.5%가 의무보유확약을 체결했다. 

반면 외국 기관투자자 물량 중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27.1%에 그쳤다. 72.9%에 달하는 937만7750주가 의무보유미확약 물량이었다. 외국인은 상장 첫날에만 LG에너지솔루션을 1조4988억 원 순매도했으며, 다음날에도 외국인 전체 순매도 금액 6249억 원의 절반을 웃도는 3870억 원을 LG에너지솔루션 물량 털기에 쏟아냈다. 

이 영향으로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도 장 초반부터 빠르게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시초가는 공모가 30만 원의 2배에 가까운 59만7000원으로 형성됐으나 개장 직후 급락해 한 때 45만 원까지 내려갔다. 외국인들은 시초가 형성 이전부터 매도세가 쏟아냈다. 개장 직전 쏟아진 외국계 매도세만 40만주로 추정됐다.

공매도 때문에 피해 가중돼…“기울어진 운동장”

해당 종목이 코스피200이나 코스닥150 지수에 포함돼 있으면 기관투자자들의 의무보유확약 물량이 해제되는 기간에 공매도 잔고가 급증하기도 한다. 공매도 세력이 보호예수 기간 만료를 앞둔 종목을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달 26일 기준 카카오뱅크(4247억 원)와 크래프톤(3948억 원)은 공매도 잔고가 가장 많이 쌓인 종목 3위, 4위에 올랐다. 

공매도란 향후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매도 주문을 낸 뒤 실제로 주가가 하락하면 저렴한 값에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는 방법으로 시세 차익을 얻는 투자 전략이다. 즉 주가가 떨어지는 게 공매도투자자에게는 이득이며, 보통 외국인투자자들의 주도로 이뤄진다.

현재 공매도 대상은 코스피200와 코스닥150 구성 종목이다. 공매도를 하기 위해선 대차거래로 먼저 주식을 빌려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대차잔고 증가는 공매도 대기 수요로 해석된다. 즉 대차잔고가 공매도의 선행지표인 셈이다.

지난해 2월 한투연이 서울 세종로에서 공매도 반대 운동을 위해 '공매도 폐지', '금융위원회 해체' 등의 문구를 부착한 버스를 운행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9월10일 코스피200 지수에 특례 편입된 카카오뱅크의 경우, 편입 당일 대차잔고가 4782억 원을 기록하며 일주일 전 552억 원과 비교해 8.7% 증가했으며, 공매도 거래액도 1624억 원으로 전체 거래대금의 35%를 차지해 코스피 종목 중 공매도 거래대금이 가장 많았다. 이날 주가는 4.31% 하락했다.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에 대한 제도 손질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개인투자자들에게 공매도가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것이다. 현재 기관·외국인의 공매도 담보비율은 105%이지만, 개인에 적용되는 담보비율은 140%다. 공매도를 하기 위해 빌린 주식을 상환해야 하는 기간도 개인은 90일이지만 기관과 외국인은 무제한이다.

이에 대해 이윤수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정책관은 “현재 개인도 대주 기간을 계속 연장할 수 있어 사실상 기관처럼 기간 제한이 사라진 상태”라며 “잘못 알려진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상반기 중 공매도를 전면 재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 폐지를 주장하는 만큼,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제 개인투자자 모임인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은 ‘공매도 폐지’와 ‘금융위원회 해체’를 요구하며 홍보버스 운영, 피켓시위 등에 나서기도 했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지난달 26일 열린 신년 온라인 간담회에서 “개인투자자들의 공매도 제도 개편 요구가 있다는 걸 인지하고 있다”며 “공매도 제도가 개선될 수 있는 합리적인 제도 개편 방안을 시장 참여자들과 함께 면밀히 검토해서 증시가 보다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