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조업경기 코로나19 확산속 소폭 둔화세"
상태바
중국, "제조업경기 코로나19 확산속 소폭 둔화세"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01.30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월 제조업 PMI 50.1···전달에 비해 소폭 하락
중국 국가통계국은 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0.1로 전달의 50.3에 비해 다소 떨어졌다고 30일 발표했다. 사진=摄图网
중국 국가통계국은 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0.1로 전달의 50.3에 비해 다소 떨어졌다고 30일 발표했다. 사진=摄图网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의 제조업 경기가 코로나19 확산 속 소폭 둔화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0.1로 전달의 50.3에 비해 다소 떨어졌다고 30일 발표했다. 

로이터 통신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50은 웃돌았다. 중국의 1월 비제조업 PMI도 전달(52.7)보다 하락한 51.1로 나타났다.

중국의 월간 제조업 PMI는 전력 대란이 벌어졌던 지난해 9∼10월 기준선인 50 밑으로 떨어졌다가 11월부터 3개월 연속 50 이상을 유지 중이다.

로이터는 "중국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다시 증가하고 엄격한 봉쇄로 생산과 수요가 타격을 입으면서 제조업 활동이 둔화했으나, 확장 국면을 유지하면서 일부 회복력의 신호를 보여줬다"고 분석했다.

이어 "부동산 침체가 최소한 상반기까지 이어지고 더 많은 코로나19 변이가 출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 중앙은행이 이자율을 낮추기 시작하고 금융 시스템에 유동성을 더 공급했다"며 "앞으로 몇주간 추가적인 완화 정책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장즈웨이 핀포인트자산관리 수석 애널리스트는 로이터에 "제조업 활동 둔화는 중국 내 수요 약화에 기인한다"며 "서비스 분야도 여러 도시에서 코로나19가 증가하면서 악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PMI 약화는 중국 정부의 완화 정책이 아직 실물 경제에까지 도달하지 못했음을 시사한다"며 "우리는 정부가 다가오는 몇개월 간 특히 재정 지출 확대를 통해 정책적인 지원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관측했다.

중국 지도부는 지난달 열린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자국 경제가 '3중 압력'에 직면했다고 진단하고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올해 경제를 운용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중국은 지급준비율과 기준금리 성격의 대출우대금리(LPR)를 잇따라 인하하면서 실질적인 통화 완화 기조로 나아가고 있다는 평가다.

기업 관계자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제조업 PMI는 경기 동향을 보여주는 지표로 기준선인 50보다 위에 있으면 경기 확장 국면에, 50보다 밑에 있으면 경기 위축 국면에 있다고 본다.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추이[자료=중국 국가통계국]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추이[자료=중국 국가통계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