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등 감정평가 분쟁시 다른 평가사에 적정성 검토받는다
상태바
토지 등 감정평가 분쟁시 다른 평가사에 적정성 검토받는다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01.2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감정평가법 시행령·시행규칙 시행
평가 기준 제정 전담기관도 신설
[연합뉴스 자료사진]서울 종로구 평창동 단독주택 밀집 지역[연합뉴스 자료사진]
국토교통부는 감정평가의 전문성, 공정성을 강화한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토지 등을 대상으로 발급된 감정평가서의 적정성을 다른 평가사가 검토할 수 있도록 감정평가서 적정성 검토 제도가 도입되고 감정평가 기준을 제정하는 전담기관이 생겨난다.

국토교통부는 새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 시행령·시행규칙이 2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새 시행령·시행규칙은 2020년 9월 국토부가 발표한 '감정평가산업 개선방안'의 내용을 반영한 후속조치다. 국토부는 감정평가 시장의 자정 작용을 강화하기 위해 감정평가서 적정성 검토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발급된 감정평가서가 감정평가법에 따른 원칙과 기준을 준수했는지 여부를 다른 감정평가법인 등이 상호 검토·점검할 수 있게 된다. 현재도 토지 등에 대한 감정평가를 진행한 뒤 이의가 있는 경우 다른 감정평가사에게 다시 평가를 받거나 국토부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할 수 있지만 감정평가를 다시 받는 경우 같은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고 타당성 조사는 다른 권리구제 절차가 없는 경우로 한정돼 있는 등 제약이 있었다.

앞으로는 감정평가와 관련한 분쟁이 발생했을 때 감정평가를 다시 받지 않고 감정평가서 적정성 검토를 신청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다.

국토부는 이미 발급된 감정평가서에 대한 적정성 검토의 경우 보수 기준을 최초 감정평가액의 20% 이내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해 경제적 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감정평가 기준을 제정·개정하는 기관도 생겨난다. 국토부는 작년 7월 감정평가법 개정을 통해 감정평가 기준 제정기관 지정에 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이번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기준 제정기관의 업무와 지정 절차 등 세부 사항을 규정했다.

감정평가 기준 제정기관은 5년 이상 실무경력이 있는 감정평가사 등 전문인력을 3명 이상 고용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담 조직·관리체계를 갖춘 기관을 대상으로 국토부가 지정한다. 이를 위해 감정평가사, 변호사 등 전문가로 이뤄진 전담 조직(TF)을 구성해 연내 기준 제정기관 지정을 마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