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비 스튜디오' 시장 잡아라
상태바
중국 '베이비 스튜디오' 시장 잡아라
  • 김송현 기자
  • 승인 2017.05.1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자녀 정책으로 급성장…국내기업 진출시, 현지 사정 이해 필요

 

중국 정부가 2016년 1월 1일부터 ‘두 자녀 정책’(二孩政策, 얼하이 정책)을 시행하면서 육아산업의 시장 규모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코트라 청두무역관에 따르면, 이 정책의 시행으로 중국에서 한해에 약 200만 명의 신생아가 과거보다 더 태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육아관련 산업(엔젤산업)이 연간 15%의 빠른 속도로 성장해 2조 위안 시장 규모를 넘어섰다. 특히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고가의 산부인과, 산후조리원, 육아 조기교육 및 육아 스포츠센터 등 엔젤산업 서비스 분야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위생계획출산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2016년 병원 분만으로 태어난 신생아 수는 1,846만명으로 한해전보다 11.5% 증가했고, 이중 둘째(얼하이) 이상 신생아 비율은 45%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육아산업 가운데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부문이 사진 촬영이다. 이 분야에는 우수한 기술을 갖추고 있는 하눆 기업들의 현지진출이 기대된다.

중국인상촬영학회에 따르면, 2016년 말까지 중국 전역에서 아동 사진촬영 기업은 약 9만개에 이르며, 135만 명이 이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또 연간 영업액은 615억 위안에 이르며, 연평균 1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육아시장에서 사진촬영 시장 규모가 현재 세계 1위 규모에 이르고 있다.

중국 아동 사진촬영산업은 1990년 말을 시작으로 15년째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6년 전체 인물·인상 촬영 산업 관련 중 아동 분야가 22.7%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베이비 스튜디오 시장 특징

 

유아 기념촬영은 임산부 시기부터 고객층이 형성되고 있다.

중국의 육아 성향상 통상적으로 '임산부 촬영 → 신생아 촬영 → 100일 촬영 → 돌 촬영 → 2세 촬영 → 3세 촬영 → 4세 촬영 → 5세 촬영'에 이어, 일부에서는 12세 촬영까지 하는 등 유아 성장기 전반을 담는 경향이 강하다. 우리나라와 달리 촬영 차수가 더욱 세분화되면서 평균적으로 3회 이상 촬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앨범 액자 수요, 연령별 의상 변화, 촬영 배경 업그레이드 등으로 연관 상품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의상 색상>

중국인들은 경사와 기쁨을 상징하는 빨간색을 선호하기 때문에 아기 의상에서도 빨간색 또는 붉은 계통의 밝은색 의상을 요구하고 있다.

<액세서리 셋팅>

중국 부모들은 아기 출생 30일째에 배냇머리를 밀어주는 풍속이 있다. 대부분 백일 아기의 머리가 거의 삭발 수준이어서 모자나 액세서리로 커버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모자, 목걸이, 스카프, 핸 드백, 머리띠와 머리핀 등으로 코디를 해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 포인트다.

<마케팅 채널>

단순히 예쁜 사진 작품으로 승부수를 던지기보다 기획 단계부터 현지 고급 산부인과 및 산후조리원에 대한 마케팅이 필요하다. 특히 현지 업계에서는 현지 대형 산부인과 채널 확보가 베이비 스튜디오 비즈니스의 승패 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소량의 무료 사진 증정 행사를 통해 신생아 단계에서 성장앨범을 계약하는 전략도 구사한다.

 

국내 스튜디오 진출 동향

 

중국 내 한국 베이비 스튜디오는 주로 베이징(10여 개사), 상하이(20여 개사)에 집중돼 있으며 항저우, 광저우, 청두, 충칭 등 2선 대도시에 3~5개 정도가 진출 중이다.

W사는 5000㎡의 스튜디오를 설치 및 웨딩, 임산부, 베이비 등 종합 스튜디오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지 유력 소비자 평가 사이트인 '디앤핑(点评)' 평가 중 인기 1순위를 기록했다.

T사는 중국 내 20여 개 대도시에 프랜차이즈 형태로 진출 중이며, 국내 촬영팀을 핵심으로 기획개발 및 촬영을 진행함. 한국식 베이비 촬영업체로는 최대 규모다.

S사는 한국식 인테리어와 소품으로 고객을 유치 중이며, 청두에 2개의 직영점을 운영 중이다. 디앤핑 청두 베이비 스튜디오 인기순 1위, 2016년 디앤핑청두 디앤핑 베이비 채널 우수업체상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효과적인 진출 방안

디앤핑, 웨이신과 같은 O2O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스튜디오 설립 후, 디앤핑의 심사를 통해 무료로 업체 등록이 가능해 1980, 1990년대생 고객층을 겨냥한 마케팅이 유효하다.

 

디앤핑(大众点评, http://www.dianping.com/citylist)
중국 내 최대 O2O 공동구매사이트로 생활서비스 분야의 공동구매, 광고노출, 소비자평가 등이 가능하다. 2016년 기준 432만 개사 입주, 6억 명의 회원고객을 보유 중이며, 중국의 젊은 소비자는 디앤핑의 '소비자평가지수'를 통해 업체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스튜디오명, 위치, 1인당 평균 소비, 사진 작품, 별표 평가점수가 반영되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직관적으로 1차 선택이 가능하다. 전시된 메인 사진 작품과 별표로 표기된 소비자 평가는 고객의 선호를 가늠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

 

현지 웨이신 모바일 앱을 통해 마케팅 방법으로 목표 고객과의 대화창을 통한 1:1 상담 및 홍보, 상품 판매 및 결제, 모멘트 기능을 통한 사진 작품 전시 및 이벤트 행사 광고, 고객의 모멘트 내용에 대한 댓글 소통, 고객의 웨이신 모멘트를 통한 스튜디오 홍보 등을 추진해볼 수 있다.

한편, 현지 업계에서는 O2O 온라인 마케팅과 함께 자사 고객이 자발적으로 사진 업로드 시 소형 액자, 소량의 원본 사진 등의 사은품을 무료 증정하는 오프라인 홍보도 병행하고 있다.

 

현지 진출 시 체크 포인트

 

중국 유아시장은 최근 젊은 부모들을 중심으로 아기 사진 소장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 현지 시장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소득수준 향상으로 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과 고급화로 유아기 사진을 소중히 하는 문화가 확대되고 있으며, 프리미엄급 고품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아동 촬영은 웨딩촬영이나 기타 촬영에 비해 의류, 화장품, 액세서리 등에 대한 지출이 적고, 자녀에 대한 소비가 매우 큰 중국 부모들의 성향에 따라 해당 이윤율이 비교적 높다. 경우에 따라 최대 50%까지의 마진이 가능하다. 성장 시기별 촬영을 진행하는 연속성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경우, 아이의 성장에 따라 단계별 촬영이 지속될수 있다.

젊은 고객의 소비수준이 높아지고 까다로워짐에 따라, 고객과의 가장 큰 마찰 부분인 사진 품질 유지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상업적 목적에 치중한 중국식 사진 기술보다 사진 본연의 자연스러움을 살린 한국식 유아 콘셉트 촬영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우수 촬영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갈수록 현지 관련 업체가 기업화, 프랜차이즈화 돼 가고 있으며, 유수의 외국업체들의 중국 시장 진출이 활발해져 향후 시장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먼저 현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의상, 소품 등 현지화를 통한 부가 촬영 인프라 확보가 필요하다.

유아사업 특유의 미세한 고객 요구사항에 대처하기 위해 현지 언어능력 및 현장 경험을 축적한 인력 육성이 시급하다. 아울러, 어렵게 육성한 전문 인력의 유출을 막기 위해 정확한 근로계약서 작성 및 4대 보험 보장 등 정상적인 채용절차로 고용의 안정성 확보해야 하고, 체계적인 인력 관리가 중요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