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의원, 광역철도망 운영비 국비지원법 대표발의
상태바
우원식 의원, 광역철도망 운영비 국비지원법 대표발의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2.3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행 광역철도 운영비 100% 지자체 부담
국비지원으로 메가시티·균형발전 기여
우원식 의원
우원식 의원. 사진=우원식의원 페이스북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31일 광역철도망 운영비를 국가가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광역철도망 운영비 국비지원법)'을 대표발의 했다.
 
현행 대도시권 광역철도의 건설비와 차량제작비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약을 맺어 분담하고 있지만 운영비의 경우 지방비로 100% 부담하고 있다. 4차 철도망 신규 광역철도 사업에 선정된 노선에도 미산정된 지역을 제외하면 모든 지자체가 운영비를 100%로 부담할 예정이다.
 
지자체의 재정자립도와 수도권과 비수도권간 교통인프라 격차를 보면 재정지원이 시급하다. 재정자립도가 80%에 육박하는 서울과 60% 내외인 경기, 인천 수도권을 제외하면 전남의 경우 27%에 이를 정도로 지방재정 상황은 열악하다.
 
최근 개통한 부울경 광역철도의 경우에도 부산, 울산, 경남에서 운영비의 한시적 지원을 기재부에 요청해왔다. 교통망 건설과 차량 제작에 예산을 투자한 지자체의 경우 운영비가 재정적 부담이지만 재정당국은 운영비를 지자체 사무로 지속적 반대입장을 표명해왔다. 경원선, 경의선 등 코레일이 운영하는 수도권 광역철도의 경우 국비로 100% 운영되고 있어 형평성 차원에서 문제제기가 되어왔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을 맡았던 우원식 의원은 “비수도권 철도망 국비지원은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이자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의 최소한의 의무”라면서 “개정안으로 비수도권 교통인프라 활성화와 메가시티를 만들어가는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