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올해 사업재편·투자 키워드 'ESG', 환경투자계획 153.2조원"
상태바
전경련 "올해 사업재편·투자 키워드 'ESG', 환경투자계획 153.2조원"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2.0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탄소저감 노력 추진 이어져
/출처=전경련
ESG추진 흐름도/출처=전경련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올해 30대 그룹의 투자 키워드는 'ESG'였다. 특히 환경 분야에서는 ESG 투자계획만 153.2조원에 달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5일 'K기업 ESG 백서'를 통해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백서는 30대 그룹 소속 기업과 전경련이 운영하는 K-ESG 얼라이언스 회원사의 지속가능보고서와 실태조사 등을 토대로 작성됐다.

30대 그룹이 올해 발표한 환경 분야 ESG 관련 투자계획은 2030년까지 총 153조 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인수·합병 등이 눈에 띄었다. SK의 일본 라이맥스 친환경 소재기업 TBM 지분 인수, SK에코플랜트의 대원그린에너지 등 폐기물 처리업체 네 곳 인수, 한화솔루션의 RES프랑스 인수(태양광풍력 사업 강화)와 미국 고압탱크(수소탱크 등) 제조업체인 시마론 인수, 세계 최대 액화수소공장 건립을 위한 효성중공업의 독일 린데와 합작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그룹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자체를 ESG 테마로 바꾸는 것으로 SK는 ‘재생에너지’, ‘수소경제’, ‘배터리(전기차 등)’, ‘순환경제' 중심으로 한화그룹도 ‘재생에너지’, ‘수소경제’를 내세웠고 현대차·효성그룹 역시 ‘수소경제’ 등을 앞세웠다.

올해는 기업들이 녹색자금조달, ESG 채권을 발행한 첫 해였다. 최근 3년간 상반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민간기업의 ESG 채권 발행실적은 2020년까지 전무했다. 올해 현대차, SK, LG, 롯데, 한화, 포스코, GS, 현대중공업 등 10대 그룹을 중심으로 ESG 채권을 발행하기 시작했다.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탄소중립 달성목표 연도는 LG전자 2030년, SK(주) 2040년, SK실트론 2040년, SK네트웍스 2040년, SK텔레콤 2050년, 현대·기아차 2045년, 한화솔루션 2050년, 코웨이 2050년 등이다. 네이버는 2040년까지 카본 네거티브(탄소중립을 넘어 마이너스 도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탄소제로 대체육 시장을 공략 중이다. 투자기업인 싱가포르의 푸드테크 스타트업 시옥미트(Shiok Meats)가 세포배양기술 기반 대체육 스타트업 '가이아 식품(Gaia Foods)' 지분을 90% 이상 인수했다.

GS칼텍스는 스웨덴 에너지기업 룬딘(Lundin Energy)사가 생산한 ‘탄소중립 원유’ 200만배럴을 올해 국내최초로 도입했다. 탄소회계(Carbon Accounting) 제도(LG전자 등)나 내부탄소가격제를 도입(삼성화재 등)한 기업도 눈에 띄었다.
대한항공은 2027년부터 항공사 의무도입사항인 국제항공 탄소상쇄제도(CORSIA, 국제항공 온실가스 배출량 2020년 수준 동결)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올해 시범운영 중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유 전기 자전거 서비스인 ‘카카오 바이크’를 운영해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삼양사는 석유기반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단점을 개선한 식물추출 바이오소재 이소소르비드(isosorbide) 기반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개발했다. 롯데케미칼이 추진 중인 프로젝트 루프(LOOP)도 플라스틱 순환경제의 대표 사례다. 지난해 말 운동화·에코백 등 첫 제품을 출시하며 결실을 맺고 있다.
사회적투자도 활발하다. GS리테일은 퇴직자 창업 등 지원 프로그램인 '뉴스타트'를 운영 중이다. 뉴스타트는 50세 이후 퇴직자가 가맹점 창업 시 지원 제도로 사회적 관점에서 고령사회 대책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CJ대한통운은 대표 사회가치공유(CSV) 사업인 실버택배(시니어 일자리 창출)를 발전시킨 블루택배(청각장애인 일자리 창출), 오렌지택배(경력단절 여성 일자리 창출)를 도입했다.

㈜두산은 임직원의 성별 다양성 등 확보를 위해 단기, 장기 타깃을 각각 설정해 관리(다양성 전략)해 최근 여성 관리자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CJ제일제당도 ‘여성 임직원 비율 목표 관리제’를 시행 중이다.
카카오는 코로나 QR 체크인, 백신접종 예약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의 헬스케어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백신 수송 전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백신수송 업무를 안전하게 이행하고 있다.

인권경영에 신경 쓰는 기업도 늘고 있다. 삼성카드는 인권경영선언문을 바탕으로 설계한 인권실사를 전사적으로 진행했다. 에쓰-오일은 전사뿐만 아니라 협력사를 대상으로 실사를 진행했다.
사회 환경을 반영한 활동들도 활발하다. GS리테일의 유기견 입양 캠페인 ‘GS펫러버’, LG유플러스의 ‘사지말고입양하세요 캠페인’ 같은 반려동물 지원사업 코로나 지원사업이나 탄소중립 등 환경연계 사업, 골목상권 활성화, 창업생태계 조성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한다는 글로벌 캠페인 RE100에는 국내 기업 13개사가 참여 중이다. 올해 현대차 그룹은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 5개사의 추가 참여를 발표했다.

글로벌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시 태스크포스인 TCFD에 대한 지지를 공식적으로 선언한 기업은 삼성SDS, 현대차, 롯데칠성음료, 한화솔루션 등 19곳(금융, 공공기관 등 제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