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하나은행 사모펀드 제재심 결론 못 내려…추후 속개
상태바
금감원, 하나은행 사모펀드 제재심 결론 못 내려…추후 속개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1.12.02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15일 이어 두 번째 제재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금융감독원이 2일 하나은행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를 열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추후 다시 속개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이날 제39차 제재심을 열고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와 독일 헤리티지펀드, 디스커버리펀드, 이탈리아 헬스케어펀드 등을 판매한 하나은행에 대한 종합검사결과 조치안을 상정·심의했다.

이번 제재심은 지난 7월 15일 첫 제재심 이후 약 5개월 만에 열렸다. 특히 정은보 금감원장이 취임한 이후 첫 제재심이다.

금감원 측은 "회사 측 관계자들(법률대리인 포함)과 검사국의 진술·설명을 충분히 청취하면서 제반 사실관계 및 입증자료 등을 면밀히 살피는 등 심도있는 심의를 진행했고 추후 다시 회의를 속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감원 제재심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지난해 9월 4일부터 비대면 영상회의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금감원은 하나은행이 판매해 환매가 중단된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독일 헤리티지펀드, 이탈리아 헬스케어펀드, 디스커버리펀드 등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불완전판매가 발생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하나은행에 '기관경고'를 사전 통보했다. 당시 하나은행장을 역임했던 지성규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에게는 '문책 경고' 이상의 징계를 사전 통보했다. 

하나은행장을 역임했던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의 경우 이탈리아 헬스케어펀드 등과 관련한 내부통제기준 마련 의무 위반으로 제재 대상에 포함돼야 하지만 이전에 실시한 DLF 검사에서 동일한 위반행위로 문책경고를 받은 점을 감안해 제재대상에서 제외됐다. 

금융사 제재는 ▲등록·인가 취소 ▲영업정지 ▲시정 명령 ▲기관경고 ▲기관주의 등으로 구분된다. 기관경고부터 중징계로 분류된다. 

금융사 임원 제재는 ▲해임 권고 ▲직무 정지 ▲문책 경고 ▲주의적 경고 ▲주의 등으로 문책 경고부터 중징계로 분류된다. 

금감원은 하나은행과 지성규 부회장에게 중징계를 사전 통보했으며, 중징계가 확정되면 지성규 부회장은 향후 3~5년간 금융권 취업과 연임이 제한된다.

금감원 제재심에서 결정된 내용은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와 금융위 의결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