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지주,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상태바
롯데지주,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11.3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그룹 ESG 경영 방향성 및 성과 제시
내년 6월까지 전 상장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롯데지주는 ‘롯데지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제공=롯데지주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롯데지주는 ‘롯데지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경영 성과와 ESG 활동을 공개하고 고객 및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함이다.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롯데지주 및 롯데그룹의 올해 재무 및 비재무 활동과 성과가 수록돼 있다. ESG 활동 정보는 2021년 10월까지 내용을 담았다.

보고서는 ‘소개’, ‘롯데 ESG 개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부록’ 등 총 6개 챕터, 95페이지로 구성됐다. 

소개에서는 롯데지주의 재무 성과와 롯데 전반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다. ESG 개요에서는 롯데 ESG 경영의 목표와 방향성을 설명한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 챕터에는 각 분야별 롯데그룹 관리체계는 물론 추진 방향, 주요 사례 등이 수록됐다. 

롯데지주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이슈 8개 항목을 선정했다. ‘책임경영 및 컴플라이언스’가 최우선 핵심이슈이며, ‘우수인재 확보 및 개발’, ‘일하기 좋은 조직문화 구현’ 등 그룹사를 지원하고 협력하는 지주회사로서 역할과 책임도 기준으로 삼았다.

보고서는 이해관계자들이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롯데 공식 홈페이지에 업로드된다. ‘인터랙티브 PDF’ 방식으로 연관 웹페이지 바로가기, 동영상 시청하기 등 다양한 기능으로 독자의 활용 편의성을 높였다.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 국제 보고 가이드라인 기준에 부합해 작성했으며 독립 검증기관인 KPMG 삼정회계법인으로부터 ISAE 3000(국제회계사연맹 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가 제정한 ESG 보고서 인증 기준) 기준에 따른 제3자 검증을 받았다. 

조성욱 롯데지주 ESG팀장은 “롯데는 각 그룹사별 업의 특성을 고려한 ESG 경영을 추진하기 위해 계열사에 위원회와 전담팀을 구성하고 있다”며 “롯데지주는 각 계열사 전담 조직과 실무 협의체를 운영하며 거버넌스 확립, ESG KPI 방향성 수립 등 그룹의 ESG 경영 방향을 이끌어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롯데는 지난 10월 모든 상장사 내 이사회 설치를 마쳤으며 내년 6월까지 전 상장사에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모든 상장사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 설치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의무화한 그룹은 롯데가 처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