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는 언론 홍위병…부역자명단 공개, 특조위 설치요구
상태바
설치는 언론 홍위병…부역자명단 공개, 특조위 설치요구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7.04.1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 홍위병이 벌써부터 날뛰고 있다. 좌파세력들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협력한 사람들을 부역자 또는 적폐세력이라고 규정하며 청산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파면되어 구속됐지만, 아직 정권이 교체되지 않았다. 5월 9일 대통령 선거를 치르면 새정부가 들어서게 된다. 좌파 세력들은 이 때를 대비해 앞서 부역자 명단을 제시하고 청문회를 열어 창피를 주겠다는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은 11일 오후 2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제2차 언론장악 적폐 청산을 위한 부역자 50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대상자는 MBC 23명, KBS 20명, YTN 5명, SBS 2명 등 50명이다. 언론노조는 지난해 12월14일 1차 대상자 10명을 발표했으며, 이어 3차 명단 발표도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부역언론인을 발표하면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6대 적폐 청산 과제’의 하나로 언론 문제를 꼽았고, 국민들의 언론에 대한 불신이 깊고 개혁 요구 또한 강렬하다고 그 이유를 댔다. 이어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거치면서 공고해진 언론장악 체제를 청산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인적 청산’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박근혜 전대통령이 탄핵되고 구속됐지만 그가 임명한 공영방송 이사회 이사들과 사장들은 여전히 자리를 지키며 뉴스를 농단하고 19대 대통령선거 불공정 편파보도를 주도하고 있다”면서 “권력과 자본의 언론장악에 부역해 자신의 공적, 사회적 책무를 내팽개치고 국민의 알권리를 짓밟은 언론인들의 행적을 역사에 기록해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부역언론인 명단을 정리, 발표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발표 명단을 각 정당의 대선 주자 캠프에도 전달해 누가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언론 적폐 청산에 적극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2차 발표 명단(50명)

[KBS]

▲이병순 전 사장 ▲김인규 전 사장 ▲길환영 전 사장 ▲조대현 전 사장 ▲유재천 전 이사장 ▲손병두 전 이사장 ▲이길영 전 이사장 ▲권혁부 전 이사 ▲변석찬 이사 ▲차기환 이사 ▲조우석 이사 ▲전홍구 감사 ▲금동수 전 부사장 ▲김인영 전 보도본부장 ▲이화섭 전 보도본부장 ▲임창건 전 보도본부장 ▲조인석 제작본부장 ▲정지환 통합뉴스룸국장 ▲민경욱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전 앵커) ▲이현주 대구총국장

[MBC]

▲김장겸 사장 ▲최기화 기획본부장 ▲오정환 보도본부장 ▲권재홍 MBC플러스 사장 ▲김현종 목포MBC 사장 ▲윤길용 MBC NET 사장 ▲이진숙 대전MBC 사장 ▲김철진 원주MBC 사장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전 시사제작국장) ▲전영배 전 보도본부장 ▲심원택 여수MBC 사장 ▲김재철 전 사장 ▲김종국 전 사장 ▲박용찬 논설위원실장 ▲문호철 보도국장 ▲박상후 시사제작1부장 ▲박승진 워싱턴 특파원 ▲김소영 사회1부장 ▲김우룡 전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장 ▲김재우 전 방문진 이사장 ▲김문환 전 방문진 이사장 ▲김광동 방문진 이사 ▲유의선 방문진 이사

[YTN]

▲김백 전 상무 ▲홍상표 전 상무 ▲윤두현 전 보도국장 ▲이홍렬 상무(전 보도국장) ▲류희림 전 경영기획실장

[SBS]

▲하금렬 전 사장 ▲최금락 전 보도본부장

 

1차 발표 명단 (2016년 12월 14일, 총 10명)

▷ 청와대 홍보 수석, 방통위/방심위 등 규제기관 및 심의기구의 장, 공영방송 이사회 이사장, 공영언론사 전현직 사장 및 노조탄압 임원 중심으로 선정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 ▲박효종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장 ▲이인호 KBS 이사장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고대영 KBS 사장 ▲안광한 MBC 사장 ▲배석규 YTN 전 사장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백종문 MBC미래전략본부장

 

▲ /전국언론노동조합 홈ㅍ이지 캡쳐

 

한편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이완기·박석운)은 12일 ‘언론개혁 과제’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KBS·MBC·YTN·연합뉴스 등에 대한 불법·부당한 방송장악 및 방송의 정권 홍보 도구화 ▲표현의 자유 탄압과 국민의 알 권리 훼손 ▲언론인 대량해고 등의 진상 규명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실시하고 책임자 고발을 촉구했다. 부당한 언론 장악과 통제에 저항하다 해직 등의 징계를 당한 언론인의 원상회복도 강조했다.

앞서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전규찬)은 지난 6일 ‘미디어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19대 대선 정책 제안문’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방송 공정성 투쟁을 벌이다 정권 또는 부역 사장에 의해 부당하게 해고되거나 징계처분을 받은 언론인이 수백 명에 이르고, 그중 10명은 여전히 복직하지 못한 채 해직자로 남아 있다”며 “헌법과 방송법을 위반해 언론의 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를 훼손한 행위는 민주적 헌법 질서를 파괴한 중대 범죄로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연대는 국무총리 산하에 ‘언론장악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언론장악 특조위는 ▲청와대의 KBS 세월호 보도 개입 사건 ▲청와대의 KBS 이사 및 사장 선임 개입 사건 ▲MBC 부당해고 등 백종문 녹취록 사건 ▲YTN 불법사찰 및 부당해고 사건 등 지난 정부에서 발생한 방송법 위반과 언론인 탄압, 부당노동행위 등에 대한 진상을 조사하는 기구라고 설명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