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내 벌어지는 코로나 격차...뒤바뀐 독일과 이탈리아
상태바
유럽 내 벌어지는 코로나 격차...뒤바뀐 독일과 이탈리아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11.1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공격적인 방역 규제로 코로나19 안정세
독일, 방역조치 완화하며 최악의 상황 도래
덴마크, 최근 급증세에 방역규제 재차 강화
유럽 지역에서 코로나19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럽 지역에서 코로나19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유럽 지역에서 코로나19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독일 등 일부 국가에서는 역대 최다 확진자가 나오면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 또다른 국가에서는 낮은 수준의 확진자가 유지되면서 안정세로 접어들고 있다.

보건 전문가들은 이같은 차이가 백신 접종률과 코로나19 규제 등에서 발생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탈리아, 공격적인 방역규제로 안정세 

10일(이하 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최근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는 국가 중 한 곳은 이탈리아다. 

WSJ은 "이탈리아는 현재 유럽에서 하루 코로나19 사망률이 가장 낮은 나라 중 한 곳"이라고 평가했다. 

옥스퍼드 대학의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인구 백만명당 하루 평균 사망자 수는 0.78명으로, 불가리아(22.81명)의 25분의 1 수준이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에 타격을 가장 크게 받았던 곳 중 하나인 이탈리아는 백신 접종 및 마스크 착용 등과 관련해 유럽에서 가장 공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현재 유럽 지역에서 가장 낮은 사망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여전히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도시 중 한 곳인 베르가모의 국가보건시스템 약리학 책임자인 아리고 파치엘로는 "현재 코로나19 상황은 통제되고 있지만 새로운 물결이 일어날 수 있다는 두려움은 여전하다"고 설명했다.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엄격한 백신 패스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백신 패스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거나 검사를 통해 음성 판정을 받은 이들, 혹은 코로나19 감염 후 회복된 이들에게 발급하는 증명서다.

이탈리아는 지난 8월 초 백신 패스를 처음 도입했다. 이후 이탈리아에서는 실내 음식점이나 헬스장, 박물관 등을 출입하거나 직장에 출근할 때, 비행기나 기차, 고속버스 등 장거리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백신 패스를 제시해야 한다. 

이탈리아에서는 러시아 해커가 가담한 백신 패스 위조 사건이 벌어질 정도인데, 이는 이탈리아 내에서 백신 패스가 상당히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탈리아는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 보건당국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72%가 백신 접종을 마무리했다. 이는 독일보다 약 5%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에 따르면 이탈리아에서는 80세 이상 인구 중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이들은 2% 미만에 불과하다. 이는 독일의 13%와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지는 수치다.

이탈리아 정부는 내년부터 자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 접종에 나설 예정이다. 

한 때 '모범 방역국' 독일은 최악의 확산세에 고전

반면 한 때 '모범방역국'으로 꼽혔던 독일은 사상 최악의 코로나19 확산세에 시달리고 있다. 

10일(이하) 독일의 질병관리청 격인 코베르트코흐연구소(RKI) 집계에 따르면 9일 기준 독일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3만9676명으로 코로나19 시작된 이후 가장 많았다. 

WSJ은 "독일의 코로나19 사망률은 이탈리아의 두 배 이상이고, 스페인의 세 배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여름 '위드 코로나'에 돌입한 독일은 방역 조치를 빠르게 완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백신접종과 관련해 어떠한 조치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WSJ에 따르면, 독일 16개주는 의료 종사자나, 요양원 근로자들에게 백신접종이나 정기적인 코로나19 검사 등을 요구하지 않고 있다. 독일 보건부장관 젠스 스판은 "독일의 요양원 등 감염 취약 그룹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 중 절반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WSJ는 "독일 정부는 백신접종을 의무화할 경우 직장에 나오는 것 자체를 포기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이를 꺼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독일의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은 3개월째 60%대 머물고 있다. 

불가리아와 루마니아의 코로나19 확산세도 심각한 상황이다. 루마니아에서는 의료 시스템이 붕괴 위기에 놓여있고, 일부 환자들은 루마니아 내에서 치료를 받지 못해 이웃 국가로 이송되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

불가리아 역시 사망자 수와 코로나19 입원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어 같은 위기에 놓여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루마니아와 불가리아의 백신 2차 접종률은 각각 34%, 23%에 불과하다. 

덴마크·오스트리아는 방역 강화로 유턴 

덴마크와 오스트리아 등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오던 국가들도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지면서 완화했던 방역규제의 고삐를 다시 죄고 있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지난 8일 기자회견을 통해 "감염병 위원회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사회적으로 위협적인 질병으로 분류하고 코로나 패스를 재시행하라고 권고했다"며 "정부는 이 권고를 따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덴마크는 지난해부터 코로나 패스를 도입했지만 지난 9월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자 이를 모두 철회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하루 2000명을 넘어서면서 코로나 패스를 두 달만에 다시 시행하게 된 것이다. 

오스트리아 역시 신규 확진자 수가 1만명을 넘어서는 등 사상 최다 수준으로 올라서자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제재 방안을 내놨다. 

지난 5일 오스트리아 정부는 백신을 맞지 않은 이들은 음식점과 카페, 미용실, 호텔 등의 출입이 금지되며, 스키 리프트 이용도 금지된다고 밝혔다.

다만 오스트리아 정부는 한 달간의 유예 기간을 두고, 백신 1차 접종을 했거나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통해 음성이 확인될 경우에는 임시로 출입을 허용키로 했다. 

네덜란드는 '위드 코로나'를 도입한지 한달만에 이를 중단키로 했다. 지난 1일 휴고 드 용헤 네덜란드 보건장관은 "코로나19 관련 입원 환자수가 빠르게 증가해 새로운 조치를 시행할 수 밖에 없다"며 방역규제 강화를 알렸다.

네덜란드에서는 마스크 의무화를 다시 도입했으며, 공공장소 출입시 백신 증명서를 제출하거나 코로나19 음성 결과서를 제시해야 한다. 클럽이나 대형 유흥 시설은 모두 영업을 중단했다. 

WSJ은 "많은 정책 입안자들과 공중 보건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확산세가 가라앉는 지역이 높은 백신 접종률, 실내 마스크 착용, 그리고 일부 백신접종 의무화 정책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덴마크나 오스트리아, 네덜란드를 포함한 다른 나라들에서도 제한적인 조치들이 부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