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무늬만 기후 선진국'···COP26서 '시대 역행' 집중 포화
상태바
일본 '무늬만 기후 선진국'···COP26서 '시대 역행' 집중 포화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1.0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발전 단계적 폐지 합의' 등 불참···"기후 대응 역행" 비난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COP26에서 일본이 가장 두드러져 보인 장면으로 세계 40여 개국이 참여한 '석탄발전 단계적 폐지 합의'에 서명하지 않은 것을 꼽았다. 사진=게티이미지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COP26에서 일본이 가장 두드러져 보인 장면으로 세계 40여 개국이 참여한 '석탄발전 단계적 폐지 합의'에 서명하지 않은 것을 꼽았다. 사진=게티이미지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이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역행하는 행태로 비난받았다.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COP26에서 일본이 가장 두드러져 보인 장면으로 세계 40여 개국이 참여한 '석탄발전 단계적 폐지 합의'에 서명하지 않은 것을 꼽았다고 9일 로이터가 보도했다.

석탄 수입량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일본은 전력생산을 위한 모든 선택권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로 협정에 서명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가 환경보호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히면서도 일본이 석탄발전 폐지 협정에 서명하지 않은 것을 놓고 근시안적 행태라는 비난이 나온다.

덴마크 노르디아자산운용의 에릭 크리스티안 페데르슨 책임투자 국장은 "기시다 총리가 기후금융에 대한 재정지원을 약속하면서도 '석탄 의존'이라는 방 안의 코끼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에 실망했다"고 말했다.

특히 일본이 1990년대 교토의정서를 통해 선진국의 온실가스 감축을 이끌다가 후쿠시마 원전 참사 후 다수 원전의 가동을 중단하고 석탄 등 화석연료 사용을 늘려왔다는 점에서 비난이 거세다.

노르웨이 최대연기금 KLP의 키란 아지즈 책임투자 국장은 "석탄발전을 단계적으로 폐지하지 않는 것은 일본이 존재하지도 않는 기술로 화력발전을 계속할 수 있다는 신호를 주는 것으로 크게 퇴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자원이 부족하고 바다로 둘러싸인 일본에는 한 가지 완벽한 에너지원이 없다"며 "이 때문에 일본은 석탄발전 단계적 폐지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2030년까지 석탄 화력발전 폐지를 가속하기로 하는 계획과 함께 최소 효율 기준을 정하고 관련 기업들에 단계적 폐지에 관한 연차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일본 대형 발전회사의 한 중역은 많은 기업이 석탄 화력발전이 여전히 잘 가동되고 저렴하다고 여기고 있다며 이런 기업들의 저항으로 정부 계획이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호쿠리쿠(北陸)전력과 홋카이도(北海道)전력 등 오래된 석탄 화력발전소를 운영하는 일본 회사들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아직 폐쇄 일정을 정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고위 관료 출신인 니시무라 무츠요시(西村六善) 기후변화 협상대표는 "친석탄 기업들에 중요한 것은 지구가 아니라 사업"이라며 "이들에게 더 낫고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일본에 대한 비전이 없다는 게 슬프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