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5~11세 어린이 화이자백신 접종 최종 승인···2800만명 대상
상태바
美, 5~11세 어린이 화이자백신 접종 최종 승인···2800만명 대상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11.0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팬데믹과 전쟁에서 전환점 전망
백신 불신으로 실제 접종률은 예측 일러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2일(현지시간) 5∼11세 어린이들에게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승인했다. 사진=AFP/연합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2일(현지시간) 5∼11세 어린이들에게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승인했다. 사진=AF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2일(현지시간) 5∼11세 어린이들에게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승인했다.

로셸 월렌스키 CDC 국장은 이날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가 화이자 백신을 5∼11세 어린이에게 맞히라고 권고한 것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CNN이 보도했다.

이 결정에 따라 미국에선 5~11세 어린이에게 백신을 접종하기 위한 모든 규제 절차가 마무리돼 바로 이 연령대 어린이들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맞힐 수 있게 됐다.

CDC는 "우리는 이제 백신 (접종) 권고를 미국 내 약 2800만명의 이 연령대 집단으로 확대하고, 의사들이 가능한 한 빨리 이들에게 백신을 맞히도록 허용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날 저녁부터 미국 전역의 소아과와 아동병원, 약국, 백신 클리닉, 일부 학교 등에서 5~11세 어린이들을 상대로 백신 접종이 개시될 전망이다.

월렌스키 국장은 "(나 역시) 엄마로서 (어린이 백신 접종에 대해) 의문이 있는 부모들은 이 백신과 백신 접종의 중요성에 대해 더 많이 배우도록 소아과 의사나 보건교사, 동네 약사와 상담하라고 권장하겠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날 CDC의 최종 승인이 나온 뒤 이번 결정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의 전쟁에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반겼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결정은 부모들이 수개월간 자녀를 걱정해온 것을 끝내게 하고, 어린이들이 바이러스를 다른 사람에게 퍼뜨리는 정도를 누그러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이 나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물리치기 위한 우리의 싸움에서 중대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행정부가 최근 몇 주간 이 순간을 준비해왔다며 "우리는 행동할 준비가 됐다. 우리는 이미 미국의 모든 어린이를 위해 충분한 백신 공급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백악관은 오는 8일부터 어린이 백신 접종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전면 가동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ACIP는 이날 회의를 열고 표결을 통해 14 대 0의 만장일치로 백신 접종을 권고했다.

이날 CDC의 결정은 앞서 미 식품의약국(FDA)은 5∼11세 어린이에게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을 승인했고, 이를 토대로 CDC는 후속 절차를 밟아왔다.

다만 이 연령대 어린이에게는 성인 투약분의 3분 1인 10㎍(마이크로그램)의 화이자 백신을 3주의 간격을 두고 2차례에 걸쳐 맞히게 된다.

자문위원들은 표결에 앞서 이례적으로 긴 시간을 할애해 백신 접종을 강력하게 지지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CNN은 전했다.

드렉설대학 의학대학원 소아과의 세라 롱 교수는 "우리 어린이들의 생명을 구할 또 하나의 백신을 추가로 갖게 됐다"고 말했다.

워싱턴대학의 베츠 벨 교수도 "우리는 모두 이 연령대를 위한 이 백신에 높은 열정을 갖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는 부모들이 정당한 우려와 의문을 갖고 있다는 것도 이해한다"고 말했다.

화이자는 이날 백신 접종에 따른 열 등의 부작용이 5∼11세 어린이에게서는 16∼25세 청소년·성인보다 훨씬 적게 나타났다고 자문위원들에게 설명했다.

임상시험에서 발열을 경험한 비율이 5∼11세는 6.5%로, 16∼25세의 17.2%보다 낮았다는 것이다.

월렌스키 국장은 이날 ACIP 회의에 참석해 '델타 변이'가 번지면서 소아 코로나19 환자들의 병원 입원율이 급격히 올라갔고, 어린이가 입원해야 하거나 장기 후유증에 시달릴 중증 코로나19를 앓을 가능성은 낮지만 백신을 맞힐 수 있는 다른 질병보다는 높다고 말했다.

또 의학적 영향 외에 사회적·정신적 해악도 크다며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어린이 백신 접종에 대한 불신이 적지 않아서 대상 어린이 가운데 실제 얼마나 많은 수가 접종하게 될 지 현재로서 가늠하기 어려워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