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홍, KBS아나운서協에 “너희들은 나같은 선배 가질 자격 없다”
상태바
정미홍, KBS아나운서協에 “너희들은 나같은 선배 가질 자격 없다”
  • 김송현 기자
  • 승인 2017.04.03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너희 선배임이 수치스러울 뿐…부디 공부 좀 해서 지력을 쌓길”
▲ 정미홍씨 /페이스북

KBS 아나운서 출신인 정미홍씨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몇 달 전에 전에 이미 KBS 아나운서라는 호칭을 쓰지 말아달라, KBS 출신이라는게 수치스럽다고 선언한 바 있다”며 “아나운서 후배들에게 한마디 전합니다. 너희들은 나같은 선배를 가질 자격이 없다. 내가 너희들의 선배임이 참으로 수치스러울 뿐이다”라며 “부디 역사와 작금의 현실에 대해 공부 좀 해서 지력을 쌓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미홍 페이스북 글)

 

 KBS 아나운서협회가 제게 kbs 아나운서 라는 지칭을 하지 말라며 , 아나운서의 수치라는 발표를 했답니다.

저는몇 달 전에 전에 이미 KBS 아나운서라는 호칭을 쓰지 말아달라, KBS 출신이라는게 수치스럽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저는 공영방송이라면서 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진실을 보도하지 않으며 외면하는 KBS 출신인 게 정말 부끄럽습니다.

아나운서 후배들에게 한마디 전합니다. 너희들은 나같은 선배를 가질 자격이 없다. 내가 너희들의 선배임이 참으로 수치스러울 뿐이다. 부디 역사와 작금의 현실에 대해 공부 좀 해서 지력을 쌓길 바란다. ㅉㅉㅉ

 

앞서 KBS 아나운서 협회는 각 언론사에 '정미홍 씨 보도 관련 호칭 사용 협조 요청'이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KBS 아나운서협회는 이 공문에서 "최근 정미홍 씨에 대한 보도 중 '전 KBS 아나운서'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KBS 아나운서들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KBS 아나운서협의회 측은 정미홍에 대해 "KBS를 떠난 지 20년이 지난 한 개인의 일방적인 발언이 '전 KBS 아나운서'라는 수식어로 포장되어 전달되는 것은 현직 아나운서들에게는 큰 부담이자 수치이며, 더욱이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의 직함을 내건다는 것은 적절치 않은 표현이라 여겨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미홍 씨 관련 보도시 '전 KBS 아나운서'라는 호칭 대신 다른 직함을 사용해 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KBS 아나운서협회 입장 전문)

 

 

최근 공공장소나 SNS 상에서 정미홍 씨가 하는 발언에 대해 논란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개인의 자격으로 하는 발언임에도 불구하고 '전 KBS 아나운서'라는 수식어가 붙음으로 인해 200여 현직 KBS 아나운서들은 물론 KBS 구성원들은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는데 크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3년 KBS를 퇴사한 당사자가 회사를 떠난 지 20여 년이 넘었는데도 일방적인 사견을 마치 공인으로서 말하는 것처럼 대중들에게 비춰지는 것은 공정방송을 위해 애쓰고 있는 KBS 아나운서들에게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방송을 떠난 지 오래 되어 이제는 KBS 아나운서라는 인식도 희미한 사람을 굳이 ‘전 KBS 아나운서’라고 기재하여 소개하게 되면 개인의 의견이 마치 집단의 의견인 듯한 오해를 살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다른 전직 언론인을 호칭하는 방법과 비교하여도 차이가 있습니다.

정미홍 씨는 약 10년 동안 KBS에 재직한 후 퇴사하여 기업계, 정계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였으며, 현재 포털(네이버, 다음)에서 제공하는 프로필에 의하면 ‘더코칭그룹 대표’라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사 작성을 하실 때에 '전 KBS 아나운서'라는 호칭 대신 다른 수식어로 정미홍 씨를 표현해 주시길 KBS 아나운서협회에서 정중히 요청합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