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 네이버가 28일 인공지능(AI) 중심의 새로운 검색 '에어서치(AiRSearch)'를 선보였다.
'에어서치'는 에어스(AiRS), 에이아이템즈(AiTEMS), 에어스페이스(AiRSPACE) 등 콘텐츠·쇼핑·로컬 단위의 다양한 AI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르는 네이버의 AI 검색 브랜드다.
네이버 서치 CIC 김상범 책임리더는 "에어서치는 네이버 검색의 가장 차별화된 특징이었던 '통합검색'만큼 새로운 검색을 대표하는 큰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에어서치 기반 검색에서는 현재 트렌드와 개인의 관심사가 반영돼 사용자의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맞춤형 결과가 '스마트블록' 형태로 제공된다.
동일하게 제공되는 정형화된 묶음 단위 검색 결과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다. 스마트블록은 콘텐츠 분석에 기반한 '스마트블록 생성'과 사용자 취향에 기반한 '스마트블록 랭킹' 과정을 통해 제공되며 각 단계에는 네이버의 AI 기술이 반영돼 있다. '캠핑'을 검색하면 사용자의 성별·연령에 따라 관심사가 높을 만한 순서대로 ▲캠핑 준비물 리스트 ▲초보캠핑 ▲캠핑장비 ▲감성캠핑 ▲차박용품 등 주제별 스마트블록을 볼 수 있다.
스마트블록은 현재 취미·인테리어·레시피·원예 등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키워드 일부에 적용돼 있으며 쇼핑·로컬 등 버티컬 주제로도 확장, 연내 검색 결과의 약 10∼15%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최재호 책임리더는"연내 사용자의 피드백까지 실시간으로 고려하는 반응형 검색 등을 추가 적용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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