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통합검색, AI 중심 검색 '에어서치'로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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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통합검색, AI 중심 검색 '에어서치'로 진화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0.28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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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검색'부터 '관심사 탐색'까지 검색 사용자 경험 확장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 네이버가 28일 인공지능(AI) 중심의 새로운 검색 '에어서치(AiRSearch)'를 선보였다.

'에어서치'는 에어스(AiRS), 에이아이템즈(AiTEMS), 에어스페이스(AiRSPACE) 등 콘텐츠·쇼핑·로컬 단위의 다양한 AI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르는 네이버의 AI 검색 브랜드다.

네이버 서치 CIC 김상범 책임리더(왼쪽)와 최재호 책임리더

네이버 서치 CIC 김상범 책임리더는 "에어서치는 네이버 검색의 가장 차별화된 특징이었던 '통합검색'만큼 새로운 검색을 대표하는 큰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에어서치 기반 검색에서는 현재 트렌드와 개인의 관심사가 반영돼 사용자의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맞춤형 결과가 '스마트블록' 형태로 제공된다.

동일하게 제공되는 정형화된 묶음 단위 검색 결과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다. 스마트블록은 콘텐츠 분석에 기반한 '스마트블록 생성'과 사용자 취향에 기반한 '스마트블록 랭킹' 과정을 통해 제공되며 각 단계에는 네이버의 AI 기술이 반영돼 있다. '캠핑'을 검색하면 사용자의 성별·연령에 따라 관심사가 높을 만한 순서대로 ▲캠핑 준비물 리스트 ▲초보캠핑 ▲캠핑장비 ▲감성캠핑 ▲차박용품 등 주제별 스마트블록을 볼 수 있다.

스마트블록은 현재 취미·인테리어·레시피·원예 등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키워드 일부에 적용돼 있으며 쇼핑·로컬 등 버티컬 주제로도 확장, 연내 검색 결과의 약 10∼15%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최재호 책임리더는"연내 사용자의 피드백까지 실시간으로 고려하는 반응형 검색 등을 추가 적용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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