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수소사업' 협업시스템 본격 가동..."경쟁상대서 이젠 동지"
상태바
재계, '수소사업' 협업시스템 본격 가동..."경쟁상대서 이젠 동지"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0.2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SK, 수소 산업 활성화 협력
포스코, 삼성엔지니어링-롯데케미칼 양해각서 체결
(왼쪽부터)두산퓨얼셀 문형원 Operation본부장, 두산퓨얼셀 이승준 영업본부장, SK에너지 강동수 S&P추진단장, SK에너지 장호준 에너지솔루션담당이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
(왼쪽부터)두산퓨얼셀 문형원 Operation본부장, 두산퓨얼셀 이승준 영업본부장, SK에너지 강동수 S&P추진단장, SK에너지 장호준 에너지솔루션담당이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두산퓨얼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내 대표 기업들이 수소사업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연합전선을 펼치고 있다.

두산과 SK가 수소산업 활성화와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는 두산퓨얼셀과 함께 연료전지 사업역량 및 수소 정제기술 인프라를 활용해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활용을 위한 공동 기술 개발 및 사업화에 나서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SK에너지는 두산퓨얼셀과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활용 공동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업무 협약을 통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기조 아래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친환경 분산 발전 및 수소 충전 거점 확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사는 ▲수소충전형 연료전지(트라이젠) 및 고순도 수소 제조 시스템 최적 연계 기술 개발 ▲분산 발전 및 온사이트 (On-site. 현장생산) 수소충전 거점 확대 공동 사업화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본격적인 공동 기술 개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기술교류회를 가졌다. 

듀산퓨얼셀은 국내 및 해외 전역에 440kW 발전용 인산형 연료전지(PAFC) 약 1,200여대를 공급가동하고 있는 국내 연료전지 설비 제조 회사다. 개발 중인 수소충전형 연료전지인 트라이젠 연료전지는 도심에서 전기, 열, 수소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도심형 친환경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을 통해 분산 발전과 전기 수소충전이 동시에 가능해진다.

두산퓨얼셀은 수소충전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트라이젠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제작납품을 담당한다. SK에너지는 트라이젠 연료전지에서 발생한 수소를 수소차량에 주입이 가능하도록 고순도 수소(99.97%이상)로 정제하는 기술을 설계개발할 계획이다.

SK에너지는 공동으로 기술 개발한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전체 패키지(트라이젠 연료전지와 고순도 수소 제조 시스템)’를 활용하여 동일한 장소에서 연료전지 분산발전과 수소전기충전이 가능한 친환경 복합 에너지스테이션을 구축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내년 중 자체 개발 기술을 활용한 제 1호 친환경 복합 에너지스테이션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포스코는 삼성엔지니어링, 롯데케미칼과 28일 '국내외 수소 사업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3사는 해외 청정수소도입을 위해 말레이시아 사라왁(Sarawak) 지역의 블루그린 수소 사업의 개발을 위해 주정부와 공동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포스코는 수소 생산을 위해 호주, 중동 등 그린수소 생산 프로젝트에 참여 중이며 수소 운송과 저장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암모니아 수소추출기술 개발에도 앞장서며 여러 연구기관들과 협력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청정수소와 청정암모니아, CCUS(탄소포집저장) 분야에서 기술확보와 프로젝트 개발에 힘쓰고 있다. 삼성벤처투자가 결성한 투자조합에 300억원을 출자하며 기술확보에 나섰으며 글로벌에너지 기술 기업인 베이커 휴즈(Baker Hughes)와 'CCUS 및 수소 에너지 이용'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롯데케미칼은 대규모 소비처, 대량 공급망, 친환경 기술 등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청정 수소의 생산, 활용, 기술 발전을 주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