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건의, 게임셧다운제 폐지·공유기숙사 등 9건 규제개선
상태바
대한상의 건의, 게임셧다운제 폐지·공유기숙사 등 9건 규제개선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10.2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의견 반영, 의미있는 성과"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해외보다 과도한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추진한 '규제챌린지'로 4개월여 만에 9개 규제가 개선됐다.

국무조정실은 '규제챌린지'를 통해 건의된 15개 과제 가운데 '공유주택 사업을 위한 건축규제 완화' '게임 셧다운제 폐지' '석유화학 총탄화수소 배출기준 합리화' 등 9개 과제를 완전 또는 일부 개선했다고 27일 밝혔다.

대한상의는 이에 대해  "의미 있는 성과"라며 "상시적인 규제개선 건의 운영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규제챌린지/사진=연합뉴스
규제챌린지.사진=연합뉴스

'규제챌린지'는 지난해말 대한상공회의소가 해외보다 과도해 기업에 부담이 되는 이른바 '갈라파고스 규제' 개선을 위한 민관협력을 건의하면서 시작됐다. 경제단체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해외보다 규제수준이 높다고 인식하는 규제'를 직접 조사해 국조실에 전달했고 협의 끝에 지난 6월 15개의 과제가 규제챌린지 과제로 선정됐다.

출처=대한상의
출처=대한상의

이번 개선 과제중 특히 2011년 입법과정부터 실효성 논란과 함께 청소년의 선택권 제한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게임 셧다운제'가 폐지 수순을 밟게 된 것이 성과로 꼽힌다. 관계부처인 여성가족부는 셧다운제를 폐지하되 만18세 미만 청소년 본인이나 법정대리인이 요청하면 이용 시간을 조절하는 '게임시간 선택제'로 일원화하기로 하고 입법 절차를 진행 중이다.

1인 가구 증가와 맞춰 개인공간 외에 주방, 화장실, 카페, 운동 시설 등 커뮤니티 공간을 공유하는 공유주택도 '공유기숙사' 개념으로 법제화된다.민간형 대규모 공유주거시설 공급이 활발해지면서 1인 가구 주거 안정과 공유주거 서비스업 등 관련 산업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1월 강화된 석유화학 저장시설에 대한 총탄화수소 배출기준과 관련, 저장시설의 형태나 보관물질의 위해도 등을 고려해달라는 업계의 건의가 받아들여지면서 배출기준이 합리화됐다.'

▲천연·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ISO(국제표준화기구) 지수 표시·광고 허용 ▲상품판매가격 표시 크기 다양화 ▲인간대상연구 및 인체유래물연구 동의요건 개선 ▲물질안전보건자료 제출 기간 합리화 등도 관련 법규 개정이 진행 중이다.

정부는 이번에 개선되지 않은 '비대면 진료 및 의약품 원격조제 규제 개선' '화장품 제조에 대마 일부 사용 허용' 등 6개 과제는 협의·검토해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