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7월 이후 '주가 반토막'…성차별 논란에 상폐가능성도 '부담'
상태바
남양유업, 7월 이후 '주가 반토막'…성차별 논란에 상폐가능성도 '부담'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10.22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임시주총 연기부터 꾸준히 우하향 그래프
시총도 8년간 7209억→3006억…반토막 이상 날라가
불성실 공시법인 지정, 벌점 +4점이면 상폐 실질심사
사내 직원 성차별 논란까지…홍원식 “모르는 일” 일관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60년 업력을 자랑하는 남양유업의 주가가 심상찮다. 2012년 대리점 갑질 사태 이후 8년간 절반이 훌쩍 넘게 증발한 시가총액은 물론이고, 지난 7월 주당 76만 원까지 치솟았던 것에서 4개월 동안 끊임없이 우하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더군다나 최근 불성실 공시법인으로 지정됨에 따라 상장폐지 실질심사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올해 쉬지 않고 발생한 오너 리스크가 결국 투자자들을 떠나게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닥을 모르는 주가…오너 리스크에 발목 잡혔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남양유업 주가는 전거래일 보다 1500원(0.36%)내린 41만7500원에 마감했다. 장중에는 39만4500원까지 내려가기도 했다. 52주 최고가인 81만3000원과 비교하면 낙폭이 50% 수준이다. 지난 달 23일 기준으로 한 달 새 주가는 8%가량 빠졌다. 외국인과 기관이 약 71억 원을 순매도한 영향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남양유업은 지난 6일 한국거래소로부터 불성실 공시법인으로 지정됐다. 공시 위반 제재금으로 2억2000만원, 벌점 11점을 받았다. 남양유업 최대주주인 홍원식 회장 보유주식을 매각하기로 한 주요경영사항 공시를 철회했으며, 매각 계약과 관련한 소송 진행사실을 뒤늦게 지연 공시했다는 이유다. 

올해가 가기 전 벌점 4점을 더 부여받으면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오르게 된다. 거래소는 불성실 공시법인 벌점이 1년간 15점을 넘는 상장사에 대해 거래를 정지하고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절차를 밟게 한다. 

만약 공시 위반 제재금 2억2000만원을 제때 납부하지 않기만 해도 위험부담은 높아진다. 제재금 납부 기한은 통지일로부터 1개월로, 해당 기한 안에 벌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미납에 따른 가중벌점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남양유업은 지난 달 2일과 15일에도 한국거래소로부터 공시번복·불이행 등을 이유로 불성실 공시법인 지정 예고를 받은 바 있다. 모두 한앤코와의 주식매매계약과 관련한 정보를 지연해서 공시하거나 번복한 것이 이유였다. 

남양유업 3개월치 주가 추이 그래프. 사진=네이버 '남양유업' 종목창 캡처.

사실 홍원식 회장이 지난 달 1일 한앤코에 일방적으로 주식매매계약 해제를 통보했을 때부터 주가 하락은 정해진 수순이었다는 시각이 많다. 매각 철회 소식 이후 지난 달 1~3일 사흘 동안에만 주가가 13%가량 빠졌으며, 9월 들어서만 21.7% 주가하락률을 보였다. 외국인과 기관이 약 60억 원을 순매도한 영향이다. 

앞서 홍 회장이 지난 5월 ‘불가리스 사태’와 그간 남양유업 불매 운동에 관한 책임을 진다며 사퇴와 매각 의사를 밝힌 이후 남양유업 주가는 기존 30만 원대에서 70만 원대 2배 넘게 치솟았다.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았던 오너 리스크의 해소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다. 

특히 인수 청사진이 구체화 된 지난 7월1일에는 장중 81만3000원을 찍고 76만 원에 거래를 마치기도 했다. 하지만 7월30일 임시주총연기, 8월19일 홍 회장의 법률 자문 위한 변호인 선임, 지난 달 계약 해제 통보 등을 겪으며 주가는 다시 불가리스 논란 당시로 돌아가고 있는 모양새다. 

남양유업은 한때 유업계 상장사 중 시가총액 1위로 대장주였으나 대리점 갑질을 비롯해 중소기업의 특허권 표절 의혹, 홍보대행사를 동원한 경쟁업체 비방, 불가리스 사태 등 숱한 논란을 거치면서 시가총액이 쪼그라들었다. 

시총은 대리점 갑질 사태가 본격화하기 전인 2012년 말 7209억 원에서 현재 3006억 원(우선주 316억 원 제외)으로, 약 60%가 증발했다. 그 사이 경쟁사인 매일유업은 같은 기간 시총 4188억 원에서 5514억 원이 됐다. 남양유업과는 2500억 원가량 차이난다.

각종 갑질·차별 이슈 여전히 문제로 지적돼

문제는 최근 남양유업이 성차별 논란까지 불거졌다는 점이다. 육아휴직 후 복귀한 여직원을 상대로 부당 인사를 지시하거나 인사평가와 채용과정에서 남녀 차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등의 내용이다.

지난 21일 윤미향 무소속 의원은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홍원식 회장에게 "임신포기 약속 후 채용했다는 추가 제보가 들어왔다"고 언급했다. 

남양유업의 임신포기각서 강요 논란은 지난 6일 환노위 국감에 나온 남양유업 전 직원 최모씨가 "내가 회사에 입사할 때는 여성 직원에게 임신 포기각서를 받았다"고 증언하면서 발생했다. 당시 최모씨는 "(어렵게 육아휴직을 다녀온 후) 경력과 무관한 업무를 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남양유업이 사무 보조직으로 여성만 채용하고, 여직원들의 인사 평가 항목에 ‘공손한 언행’, ‘건전한 사생활’ 등 차별적 기준을 포함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한 인사평가기준에는 없는 기준이다. 

홍 회장은 이 같은 지적에 대해 “그런 내용은 잘 모르겠다”며 “제가 그런 건 관여를 안 하고 있다”며 모르쇠로 일관했다. 육아 휴직을 사용한 직원에게 인사상 불이익을 줬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불이익은 없었고, 임신 포기각서도 절대 없었다고 보고를 받았다”고 해명했다.

소비자들은 분유를 판매하는 기업에서 임신포기각서 의혹 등 많은 성차별 의혹이 발생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한다. 포털사이트 주식 종목토론방에서 한 개인 투자자는 “장외 주식도 아니고 거래량이 말이 되냐”며 한탄했다. 23일 하루 기준 남양유업 거래량은 1236주에 불과했다. 

한편 한앤코는 오는 29일 남양유업 임시주총에서 홍원식 회장이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요청하는 가처분을 신청했다. 홍 회장 측은 한앤코의 가처분 신청을 기각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재판부는 양측의 추가 입장을 받아본 뒤 오는 27일까지 가처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