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치솟는 '오징어게임' 인기...전세계 학교들은 '골머리'
상태바
[글로벌 트렌드] 치솟는 '오징어게임' 인기...전세계 학교들은 '골머리'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10.0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벨기에 학교 "오징어게임 따라하면 벌점 부과"
이집트 여배우 "학교 측에 '오징어게임' 경고 메일 보냈다"
중동 학교 "대단한 작품이지만 아이들에게는 부적절" 
'오징어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전세계 학교들은 고민이 더 깊어지는 분위기다. 자료=오징어게임 캡쳐 화면
'오징어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전세계 학교들은 고민이 더 깊어지는 분위기다. 자료=오징어게임 캡쳐 화면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인기가 실로 대단하다.

'오징어게임'은 넷플릭스가 서비스하는 모든 국가에서 1위를 할 정도로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오징어게임 팝업스토어에 수많은 인파가 몰렸고,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서는 오징어게임에 등장한 달고나 키트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NBC뉴스는 '오징어게임'에 등장한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줄다리기, 딱지, 오징어게임 등 한국의 어린 아이들이 하는 놀이를 자세히 소개하기도 했다. 

'오징어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전세계 학교들은 고민이 더 깊어지는 분위기다. 

한국에서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의 게임이 아이들이 운동장에서 뛰어놀며 신나게 즐길 수 있는 놀이지만, 오징어게임 내에서는 게임에서 질 경우 죽음을 당하는 등 전혀 다른 분위기로 묘사되고 있다. 

문제는 어린 학생들이 틱톡을 비롯한 소셜 미디어에서 '오징어게임'의 장면을 접하고, 이 게임을 따라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세계 각국의 많은 학교들은 학부모들에게 자녀들이 오징어게임을 시청하지 못하게 하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미국의 주간 매거진인 뉴스위크에 따르면, 벨기에의 한 학교는 페이스북을 통해 "학생들이 운동장에서 폭력적인 오징어게임을 재현하는 것에 대해 경고한다"며 학부모들에게 메시지를 전했다. 

이 학교의 페이스북에 따르면, 몇몇 학생들이 교내에서 오징어게임에 나오는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을 다소 폭력적으로 따라하는 것이 적발됐다. 

학교 측은 "오징어게임에서 등장 인물들은 어린이 게임을 하고, 여기에서 지면 죽음을 당한다"며 "우리는 이 건강하지 않고 위험한 게임에 대해 매우 경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당신의 자녀들이 이것이 일으킬 수 있는 영향력을 인지하도록 하기 위해 학부모들의 지지와 협력을 요청한다"며 "이 게임을 계속하는 아이들에게는 벌점 등을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벨기에 학교 Ecoles communales Erquelinnes centre의 페이스북 캡쳐 화면.
벨기에 학교 Ecoles communales Erquelinnes centre의 페이스북 캡쳐 화면.

중동 지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이집트의 유명한 여배우인 아이텐 아메르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아이들의 학교에 협조 메일을 보낸 사실을 공개했다. 

아메르는 "나는 학교 측에 '오징어게임'에 대해 경고했다"며 "그것을 시청하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위험하다는 것과 이를 통제하도록 부모의 도움을 요청하는 이메일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 상에서는 오징어게임이 18세 이상 관람가의 등급이지만, 이것이 틱톡과 유튜브, 그리고 각종 소셜미디어상에서 빠르게 번져나가면서 아이들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 

아메르는 "오징어게임은 휴식시간에 아이들 사이에 퍼지기 시작했고, 아이들이 그것을 따라하고 있다"며 "이것은 정말 폭력적이다"고 우려했다. 

중동 지역의 다른 학교들도 학부모들에게 메일을 보내 학생들이 '오징어게임'을 시청하지 못하도록 통제할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한 학교는 학부모들에게 "18세 이하의 학생들은 '오징어게임'을 접하지 못하도록 해달라"며 "이것은 대단한 작품이지만, 아이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영상이 현재 모든 플랫폼에서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이것이 학생들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