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주2공항 사업추진 신중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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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제주2공항 사업추진 신중 검토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9.17 08:25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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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년)
제주공항.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토교통부가 향후 5년간 공항 개발의 청사진을 담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년)'에 제주 지역의 항공 수요와 안전성, 환경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제2공항 추진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명시했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따라 5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담겼던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이 폐기되고, 가덕도 신공항이 6차 계획에 새롭게 반영됐다.

국토교통부는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항공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 제3조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공항 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국토부는 제주2공항에 대해 "항공안전 확보, 시설용량 확충 필요성, 환경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추진 방향을 검토한다"고 6차 계획에 명시했다.   

6차 계획에는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한 내용도 담겼다. 국토부는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객·화물 수요를 24시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공항으로 계획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대구공항 이전과 관련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민군 공항의 조화로운 운영방안을 강구하고 민간 항공수요가 적기 처리되도록 계획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무안공항·광주공항 통합 이전과 관련 무안공항을 서남권 중심 공항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 추진한다고 명시했다. 흑산·백령·서산·울릉공항 등 소형공항도 관련 절차에 따라 추진하기로 했다.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원주공항 시설 개선, 포천 비행장 내 민항시설 설치 등의 지자체 제안은 지자체 간 협의 상황 등 제반 추진 여건을 종합 고려한 뒤 추가 검토하기로 했다.

시설확장·유지관리의 경우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등이 시행 중으로 계획기간 내 투자 소요는 약 4조7000억원이다.  신공항 개발의 경우 계획기간 내 울릉공항, 새만금 신공항 등 건설투자 소요는 약 4조원으로 예상된다. 가덕도 신공항 등 계획단계 사업은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총사업비가 확정된 이후 반영하기로 했다.

'탄소중립 공항 2050 로드맵'을 마련하고 인천공항을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공항으로 조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공항 및 주변지역 간 유기적 연계 개발을 추진해 공항을 지역경제 거점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인천공항은 연 1억 명 수용이 가능하도록 제2터미널 확장·제4활주로 신설을 추진하고 공항 주변 복합관광 단지, 업무·숙박·상업 등 공항복합도시 개발 등을 추진한다.

혁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전문인력 양성, 공항 기술 발전 방향 제시 등 장기 정책목표를 담은 '공항 비전 2040'을 수립한다. 한국형 정밀 GPS 위치보정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항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담겼다.

출처=국토교통부
출처=국토교통부

 국토부는 향후 30년간 항공수요 전망치도 제시했다. 국제기구의 전망치와 전문 연구기관의 시나리오 분석을 토대로 낙관·중립·위축의 3개 시나리오를 제시했는데 중립 시나리오에 따르면 2050년까지 여객은 연 2.0%(국제선 2.8%·국내선 0.7%), 화물은 연 1.5%(국제선 1.6%·국내선 0.7%)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따른 여객 수요는 2025년 1억7000만명, 2050년 2억7000만명으로 추산된다. 화물 수요는 2025년 543만t, 2050년 787만t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국토부는 추후 2∼3년간 수요 추이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보완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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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정치적 고려구나!ㅜ 2021-09-17 09:34:29
또 모든게 정치적 고려구나!ㅈ

정권교체만이 정답이다.

국토부도 이 정권하에서 일하기 참 힘들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