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업 '빨간불', 매출·이익률·점유율 하락 삼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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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사업 '빨간불', 매출·이익률·점유율 하락 삼중고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9.06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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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2016년 이후 중국 투자 한국 법인 경영실적 분석
출처=전경련
30개 주요기업 중국 매출 및 전체 해외매출 중 중국 비중. 출처=전경련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중국 현지법인들이 매출과 이익률, 시장점유율 하락의 '삼중고'를 겪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2016년 이후 중국 투자 한국 법인의 경영 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 100대 기업 중 중국 매출을 공시한 30개 대기업의 대(對)중국 매출이 작년 117조1000억원으로 2016년(125조8000억원)보다 6.9% 감소했다고 6일 밝혔다.

중국 매출이 감소하며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30개 대기업의 전체 해외 매출 중 중국 비중은 2016년 25.6%에서 2020년 22.1%로 3.5%포인트 줄었다.

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전체 중국법인 매출은 2016년 1870억 달러(약 225조원)에서 2019년 1475억 달러(약 171조 원)로 21.1% 감소하는 등 2013년(2502억 달러·261조원)을 정점으로 계속 줄고 있다. 중국법인 매출 부진이 이어지며 2015년 이후 한국 기업의 중국 신규 법인과 총인원 역시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작년 한국의 대중국 직접 투자는 전년 대비 23.1% 감소했다.

2018년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화웨이 등 중국 기업의 한국 반도체 등에 대한 수요 감소, 현지 수요 감소, 경쟁 심화 등이 겹쳤기 때문이라고 전경련은 분석했다.

일본의 전체 중국법인 매출이 2016년 47조6000억엔(약 490조원)에서 2019년 47조1000억엔(502조원)으로 1.1% 감소한 데 그친 것과 대조적이다.
한국 전체 중국법인의 영업이익률은 2016년 4.6%에서 2019년 2.1%로 2.5%포인트 감소한 반면 일본 전체 중국법인의 이익률은 같은 기간 5.5%에서 5.3%로 0.2%포인트 감소하는 데 그쳤다.
중국에서 한국의 매출액과 이익률이 일본보다 더 감소한 것은 한국 브랜드 자동차와 스마트폰, 화장품 등 주요 품목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계속 줄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브랜드 승용차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2016년 7.7%에서 2020년(1∼9월) 4.0%로 3.7%포인트 줄어든 반면 일본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2016년 15.1%에서 2020년(1∼9월) 22.3%로 7.2%포인트 증가했다.

중국 수입 화장품에서의 한국 점유율 역시 2016년 27.0%에서 2020년 18.9%로 8.1%포인트 감소했으나 일본의 점유율은 같은 기간 16.8%에서 24.8%로 8.0%포인트 증가했다.

2016년 4.9%였던 한국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 기업의 파상공세로 2019년부터 1% 미만으로 떨어진 상태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한중 양국 정부간 공식·비공식 경제협의체를 활발히 가동해 기업이 당면한 중국 비즈니스 애로를 해소하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협상의 조속한 타결 등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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