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뉴욕·뉴저지주 비상사태 선포"···북동부 허리케인 강타
상태바
美 "뉴욕·뉴저지주 비상사태 선포"···북동부 허리케인 강타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9.02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록적 폭우로 최소 9명 사망···침수에 교통마비 사태
뉴욕 공항운영 차질···뉴저지에는 정전 8만여건 속출
센트럴파크·뉴어크 공항 등지에 시간당 80㎜ 폭우
미국 뉴욕주(州) 뉴욕시(市) 퀸즈 자치구에 지난 1일(현지시간) 허리케인 아이다가 몰고 온 폭우로 인해 도로가 침수됐다. 사진=EPA/연합
미국 뉴욕주(州) 뉴욕시(市) 퀸즈 자치구에 지난 1일(현지시간) 허리케인 아이다가 몰고 온 폭우로 인해 도로가 침수됐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지난달 말 미 남부 루이지애나주를 휩쓴 허리케인 아이다가 이번엔 뉴욕시를 포함해 뉴욕·뉴저지주 등 미 북동부 일대를 강타했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1일(현지시간) 밤 도시 전역에 기록적 폭우가 예상된다면서 시 전역에 비상사태를 선언했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이날 오후 늦게 뉴욕시내 대부분 지하철의 운행이 중단됐으며 곳곳이 침수되면서 차량 통행도 차질을 빚었다.

시 당국은 이날 밤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뉴욕시 도로와 고속도로에서 비상 교통수단 외 차량 통행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날 밤 맨해튼 자치구 내 센트럴파크에는 시간당 약 79㎜가 넘는 비가 쏟아졌고 뉴욕 라과디아 공항, 존 F. 케네디(JFK) 공항에서는 수백편에 달하는 항공 일정이 취소됐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트위터를 통해 "구급대원들과 긴급사태 대응 인력이 자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오늘 밤에는 거리에 나오지 말아달라"면서 "이런 폭우 속에서 운전하지 말고 집 안에 머물러달라"고 당부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와 캐시 호컬 뉴욕 주지사가 이날 밤부터 연이어 주 일대에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등 주 단위 대응도 이어졌다.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트위터에 "8만 1740건의 정전이 보고됐다"면서 아이다로 인한 최신 피해 현황을 공개했다.

뉴저지주 뉴어크 공항에 이날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시간당 약 80㎜가 넘는 비가 내리자 공항 측은 모든 항공편의 운항이 일시 중단했다.

지난달 27일 카리브해에서 열대폭풍으로 발생한 뒤 허리케인으로 격상된 아이다는 루이지애나주와 미시시피주를 덮쳐 최소 4명이 사망하는 인명 피해를 냈다.

또 루이지애나주 최대도시 뉴올리언스에 전력을 공급하는 8개 송전선이 모두 고장나 100만 곳이 넘는 가정과 기업이 정전 피해를 겪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