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사회문제 실질적 해결위해 발벗고 나선다
상태바
산업계, 사회문제 실질적 해결위해 발벗고 나선다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9.0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드림클래스 전면개편  교육격차에서 '꿈의 격차' 해소
SKT, 사회문제 해결 스타트업 맞춤형 ESG 솔루션 제공
KT, 서울시 교육복지 사업 ‘서울런’ 합류. 교육 콘텐츠 지원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삼성은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교육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청소년 교육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교육방식과 내용, 대상 등을 획기적으로 바꾼 '드림클래스 2.0'을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삼성 드림클래스 2.0
삼성 드림클래스 2.0.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은 온라인 교육플랫폼으로 전면 개편된 교육 방식과 진로탐색, 미래역량 강화 등 신규 교육 콘텐츠를 공개했다.기존의 영어·수학 등 기초학습 위주의 교육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소통·글로벌 역량·소프트웨어(SW) 강좌 등의 교육을 추가로 받게 된다.

삼성은 2012년부터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 환경이 열악한 중학생들에게 우수 대학생 멘토가 직접 영어와 수학을 가르치는 드림클래스를 운영해 왔다. 지난 9년간 8만4000명의 중학생과 2만4000명의 대학생 멘토가 참여했고 드림클래스에 참여했던 중학생이 대학에 진학한 뒤 멘토로 다시 참여하고 멘토 출신 대학생들이 삼성에 입사하는 등 선순환 구조도 만들어졌다.

삼성은 삼성전자, 삼성복지재단, 삼성경제연구소, 인력개발원,멀티캠퍼스 등 5개사 공동으로 드림클래스 개편 태스크포스를 운영해 드림클래스 2.0을 마련했다. 

오프라인 방식에서 온라인 중심으로의 전환하고 사업의 철학과 목적, 내용에 있어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사업으로 변화했다. 올해 우선 5000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시작하고 향후 사업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사업의 목적과 방향을 기존의 교육격차 해소에서 '꿈의 격차'를 해소하는 것으로 새롭게 설정했다.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진로를 찾아 갈 수 있는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진로 분야 전문가와 협력해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 직업 적성을    파악할 수 있는 진단 도구를 제공하고 다양한 진로에 대한 상담과 학습,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드림클래스 2.0의 미래역량 교육 콘텐츠는 ▲독서 탐구를 통한 감성, 사고, 표현 및 소통력 강화 ▲실생활 중심의 외국어 소통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 함양 ▲수의 원리와 개념을 꿰뚫고 논리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스스로 고민하고 창조하는 코딩으로 컴퓨팅 사고력 함양으로 구성되었다.

참가 학생들은 진로탐색 20시간, 미래역량 80시간, 기초학습(영어/수학) 80시간 등 연간 180시간을 교육 받는다. 우수 학생에게는 '드림클래스장학금'이 주어지고, 삼성 사업장 견학, 고교/대학 탐방, 특강 등 오프라인 프로그램도 별도로 진행된다.

기존에는 영어, 수학 '과외교사' 역할에 머물렀던 대학생 멘토 500명은 중학생들의 '온라인 담임 교사' 역할을 맡는다. 드림클래스 교육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진도를 관리하고 정서적 공감과 지지 등 진정한 멘토 역할을 수행한다.

드림클래스에서 새로 제공하는 미래역량 교육 콘텐츠에 맞춰 진로, SW, 독서 등 분야별 전문가 50명을 선발해 교과별 질의 응답과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는 보충 학습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 임직원 100명이 참여하는 재능 기부 형태의 진로 멘토링도 새로 추가됐다. 개발자, 디자이너, 의사, 호텔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삼성 임직원들이 직접 멘토로 활동하며 진로와 직업에 대한 실제 경험과 조언을 제공해 학생들이 꿈을 찾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은 "개편된 드림클래스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장래 희망을 설계해 나가는 '꿈의 여정'에 중점을 뒀다"며 "청소년의 성장과 도약을 위해 삼성이 언제나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SKT)은 ‘ESG 코리아 2021(ESG Korea 2021)’ 얼라이언스 워크숍을 개최해 육성중인 14개 혁신 스타트업들과 함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ESG 경영방안을 모색했다.

‘ESG 코리아 2021’ 얼라이언스(ESG 얼라이언스)는 ESG 분야 스타트업들의 도전과 성장을 돕기 위해 국내외 기업, 사회적기업가 교육 기관, 투자사들이 참여하는 연합체다. SKT와 마이크로소프트, SAP, 소풍벤처스, HGI, 벤처스퀘어, 미라클랩, MYSC, SK사회적기업가센터, SBA 성수 허브, 한양대학교 등 11개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ESG 얼라이언스는 지난 6월 ‘ESG 코리아 2021’ 프로그램에 지원한 173개 스타트업 중에서 14개사를 선정하고 7월 말부터 약 6개월 과정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스타트업들이 ESG 목표 설정부터 서비스 개발·시장진입·글로벌 확장까지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SAP 등 글로벌 기업은 선도적 육성 프로그램을 ESG 얼라이언스에 접목해 스타트업을 돕고 있으며 스타트업 투자 전문 기업인 소풍벤처스와 HGI, 벤처 전문 미디어 벤처스퀘어, 혁신 컨설팅 기업 MYSC 등은 각각의 전문 분야에 대해 조언한다.

SKT는 ‘ESG 코리아 2021’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을 총괄하며 스타트업과 전문가 집단, 투자회사 관계자, ESG 성과 측정 기관들의 협력을 조율하는 역할을 맡았다. SKT는 ‘ESG 코리아 2021’ 참여 스타트업들과 SK ICT 패밀리 기업들이 협업할 수 있는 기회도 지속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다.

SKT 여지영 오픈콜라보담당은 “환경과 사회 문제를 위해 노력하는 스타트업들이 현실적인 도움을 얻고 성장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협업하고 ESG로 ICT 산업 생태계가 더 건강해질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방위 디지털 교육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KT도 서울 시내 취약계층 청소년의 학습 격차 해소에 박차를 가한다.

서울시 주관의 교육복지 사업 ‘서울런’에 합류해 청소년들이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비대면 교육 플랫폼 ‘KT 랜선에듀’를 기반으로 1대1 멘토링 서비스도 지원한다.

KT는 지난해 ‘디지털 대성’ 등 국내 유수의 교육 기업뿐만 아니라 서울시 교육청을 비롯한 지역자치단체와도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공교육과 사교육 현장에 비대면 교육 플랫폼 ‘KT 랜선에듀’를 제공해왔다.

‘서울런’은 서울시가 차별 없는 교육 환경 마련을 위해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교육 지원 사업이다.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포함한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의 초·중·고교생이다. 서울시는 학습 환경과 자원이 취약한 저소득층의 초·중·고교생 및 학교 밖의 청소년과 다문화가정 청소년 등 총 11만명을 대상으로 시작하고 2023년까지 모든 서울 시민을 위한 평생 학습 인프라로서 정착시킬 방침이다.

KT는 디지털 대성, 메가스터디, 수박씨(비상), 아이스크림 홈런, 에듀윌, 엘리하이, 엠베스트, 이투스 등 8곳의 국내 대표 교육 콘텐츠 사업자들과 협업해 양질의 학습 콘텐츠를 내년 2월까지 청소년들이 무료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외에도 KT랜선에듀를 활용해 학생들이 온라인 학습을 효율적으로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코칭 서비스 ‘서울런 멘토링’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서울런 멘토링은 서울런 수강생 중 별도 신청자를 대상으로 9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서울시와 KT는 총 500인의 대학생 멘토단을 모집하고 최적의 멘토와 멘티를 매칭해 멘토 1명이 청소년 멘티 4명을 대상으로 8주간 KT랜선에듀를 통해 1대1 비대면 멘토링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훈배 전무는 “코로나19 이후 더욱 심화되고 있는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정부 및 교육 전문 기업들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비대면 교육사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누구나 차별 없는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교육과 사교육 등 교육 현장의 전방위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