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스가, 끝없는 지지율 추락···재선 도전 앞두고 '교체론' 부상
상태바
日 스가, 끝없는 지지율 추락···재선 도전 앞두고 '교체론' 부상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8.29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니치신문 8월 조사 지지율 26%···30% 지지선 첫 붕괴
새 자민당 총재 선호도 1·2위 이시바·고노···스가 3위 그쳐
마이니치신문이 28일 사회조사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전국 유권자 1109명(유효답변 기준)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스가 내각 지지율은 지난달 17일 조사 때와 비교해 4%포인트 낮은 26%를 기록하며 30% 지지선이 처음 무너졌다. 사진=EPA/연합
마이니치신문이 28일 사회조사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전국 유권자 1109명(유효답변 기준)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스가 내각 지지율은 지난달 17일 조사 때와 비교해 4%포인트 낮은 26%를 기록하며 30% 지지선이 처음 무너졌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오는 9월 재선으로 가는 관문인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여론조사 지지율이 추락했다.

이런 추세가 급반전되지 않는다면 올가을 총선을 앞둔 자민당 내에서 당 총재 교체론이 강해질 수 밖에 없어 스가 총리의 재선 가도에 그림자가 짙어졌다.

마이니치신문이 28일 사회조사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전국 유권자 1109명(유효답변 기준)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스가 내각 지지율은 지난달 17일 조사 때와 비교해 4%포인트 낮은 26%를 기록하며 30% 지지선이 처음 무너졌다.

이 지지율은 마이니치 여론조사로 작년 9월 스가 내각 출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스가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 비율은 한 달여 만에 4%포인트 높아지며 66%까지 치솟았다.

마이니치는 이달 조사에서 확인된 스가 내각 지지율은 모리토모(森友)·가케(加計)학원 스캔들 여파로 제2차 아베 내각 시절 지지율이 가장 낮았던 2017년 7월 조사 때와 같고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 비율은 역대 최악이라고 전했다.

다른 언론사 여론조사에서도 연이어 드러난 스가 내각 지지율의 끝없는 하락을 초래하는 최대 원인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제대로 막지 못하는 것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만이 꼽힌다.

이번 조사에서 스가 내각의 코로나19 대책을 긍정적으로 본 응답자는 14%에 그쳤고 70%가 부정적으로 반응했다.

의료체계 붕괴 가능성에 불안을 느낀다는 답변자가 70%에 달했다.

마이니치는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해 입원도 할 수 없는 의료계 현실이 개선되지 않는 것에 대한 불만이 스가 내각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집권 자민당이 사실상의 총리를 뽑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총재 선거 일정을 결정한 직후 나온 것이라 특히 주목된다.

자민당은 작년 9월 중도 퇴임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재(총리)의 뒤를 이어 1년 잔여 임기를 소화하는 스가 총재의 임기 만료에 따른 총재 선거를 내달 29일 할 예정이다.

이번 자민당 총재 선거는 아베의 전격적인 퇴진 발표에 따라 소속 국회의원과 전국 지구당 대표(47개 도도부현×3표)가 선거권을 행사하는 간이 방식으로 치러졌던 작년과 다르게, 소속 국회의원과 100만 명이 넘는 자민당 당원 전체가 참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방식에서 소속 국회의원(383)과 당원(383) 표의 비중이 같아지기 때문에 일부 당 지도부의 의중이나 파벌 간의 이해득실에 따라 당 총재가 결정될 가능성이 줄게 된다.

자민당 내부에선 지지율이 30% 선 아래로 떨어진 스가 총재 체제로는 올 10월 전후 치러질 총선에서 패해 집권당 지위를 잃을 것이라는 위기감이 고조하고 있다.

이는 총선을 이끌 당의 간판 얼굴로 새 인물을 내세워야 한다는 의견이 분출할 여지가 크다는 의미다.

마이니치신문은 스가 내각 지지율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에 대해 일본 정부와 여당에서 '위험수역에 진입했다'는 위기감이 강해지고 있다며 차기 총선을 앞두고 자민당 내에서 '스가 이탈' 현상이 나타나 당 총재 선거 정세를 둘러싼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휴대전화 응답자(774명)만을 대상으로 한 이번 마이니치신문 조사에서 자민당 총재로 적합한 인물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간사장이 104명(13%)의 지명을 받아 1위에 올랐다.

2위는 82명(11%)이 지명한 고노 다로(河野太郞) 행정개혁상이 차지했다.

그동안 출마 의사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던 이시바 전 간사장은 28일 돗토리(鳥取)현에서 열린 지지자 모임에서 "거짓말, 속임수가 없는 정치를 하고 싶다"며 출마를 검토하겠다는 생각을 내비쳤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업무를 관장하는 고노는 백신 문제에 주력하겠다며 일단 입후보 가능성을 유보해 놓은 상태다.

재선 도전 의사를 여러 차례 밝힌 스가 총리는 76명(9.8%)의 지명을 받아 3위를 차지했고 제일 먼저 출마를 공식 선언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전 정조회장은 75명(9.7%)의 지명으로 스가와 3위를 놓고 다투는 양상으로 나타났다.

마이니치는 올해 1월의 총리 후보 선호도 조사 때 기시다를 꼽은 응답자가 2%에 불과했다며 스가 내각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대체 인물로 기시다가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출마 의욕을 보이는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전 총무상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와 같은 24명(3%)의 지명을 받아 5위에 올랐고,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환경상은 18명(2%)의 지명으로 7위에 머물렀다.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정조회장도 총재 선거 출마 의사를 밝혔지만 이름을 거론한 응답자는 1명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