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자민당 총재 선거 내달 29일 실시··· '2파전 속 스가 우위' 전망
상태바
日자민당 총재 선거 내달 29일 실시··· '2파전 속 스가 우위' 전망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8.2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민당 총재 선거 관리위원회는 9월 29일 투개표로 선거 일정을 정한후 당 임시 총무회는 선관위가 정한 일정을 승인했다고 일본 언론이 26일 보도했다. 사진=연합
자민당 총재 선거 관리위원회는 9월 29일 투개표로 선거 일정을 정한후 당 임시 총무회는 선관위가 정한 일정을 승인했다고 일본 언론이 26일 보도했다. 사진=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일본의 집권 자민당 총재를 뽑는 선거가 9월 29일로 결정됐다.

자민당 총재 선거 관리위원회는 9월 29일 투개표로 선거 일정을 정한후 당 임시 총무회는 선관위가 정한 일정을 승인했다고 일본 언론이 26일 보도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의 자민당 총재 임기가 9월 30일 만료함에 따라 치러지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스가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전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의 2파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스가 총리가 당선된 작년 9월 자민당 총재 선거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가 총재 임기 중 사퇴해 양원 의원총회 투표(중·참의원+47개 광역지자체 지부 대표 당원)라는 약식으로 치러졌다.

임기 만료에 따라 3년 임기의 총재를 뽑는 이번 선거에선 당원·당우 투표도 실시된다. 국회의원 383표와 당원·당우 383표를 합한 766표 중 과반을 차지한 후보가 당선된다.

스가 총리는 이미 여러 차례 재출마 의사를 표명했고 기시다 전 정조회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출마를 선언했다.

기시다 전 정조회장은 작년 9월 자민당 총재 선거 때 스가 총리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자민당 내 주요 파벌 중 하나인 기시다파의 수장이며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무상이었다.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자민당 현 정조회장과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전 총무상도 출마 의사를 표명했지만 입후보에 필요한 국회의원 추천인 20명을 확보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실세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과 모리야마 히로시(森山裕) 국회대책위원장 등 자민당 실력자들은 스가 총리의 재선을 지지한다.

당내 최대 파벌인 호소다(細田)파에 영향을 가진 아베 전 총리와 2위 파벌인 아소(麻生)파를 이끄는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도 스가 총리 지지 의사를 밝혔다.

현재 상황은 작년 9월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무파벌인 스가 총리의 우위 구도가 유지되는 셈이다.

자민당 총재 선거 전 스가 총리가 중의원을 해산할 가능성도 거의 사라진 것으로 전해졌다.

 스가 총리와 가까운 자민당 간부는 전날 스가 총리와 니카이 간사장과의 회담 후 "총재 선거 전 중의원 해산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승리하면 10월 상순에 중의원을 해산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중의원 임기는 10월 21일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