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 전방위 협력으로 사업개발 총력전
상태바
통신3사, 전방위 협력으로 사업개발 총력전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8.26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 호서대 ·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수중기지국 기반 통신망 구축 연구
LG유플러스-울산과학기술원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 개발 및 실증,
KT, 한국로봇산업협회와 호봇 패키지 할인판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통신3사가 대학, 연구원 등과 전방위적인 협력을 강화하면서 사업 영역을 확대발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SK텔레콤(SKT)은 호서대학교,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함께 수중 기지국 기반 통신망에 해양 오염 탐지 센서를 연결해 바닷속 오염을 실시간 감시하는 시범 연구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SKT와 호서대, 원자력연구원은 해저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SKT와 호서대, 원자력연구원은 해저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자료=SKT

SKT는 해양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기 위해 수중 기지국을 활용하는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로 해수 오염 감지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부산 광안대교 인근 수중에 설치된 기지국과 해양 오염 탐지 센서를 탑재한 수중 센서 노드는 해양 오염을 10분 단위로 측정해 센서에서 수중 기지국을 거쳐 해상 부이까지 음파 통신으로 전달한다. 해상 부이에는 수중통신모뎀과 함께 해상에서의 통신을 위해 개발된 ‘다중 육상통신망 스위칭 시스템’이 탑재돼 최적의 통신망을 선택해 육지의 ‘수중 데이터 관리 플랫폼’으로 측정 수치를 전송한다.

이번 연구는 잦은 통신 단절이 발생하는 수중 음파통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은 물론 수중에서도 육지와 마찬가지로 관측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할 수 있어 대한민국 수중사물인터넷(IoUT, Internet of Underwater Things) 시대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유플러스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 발굴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UNIST는 올해 3월 의료 기술에 스마트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인공지능(AI) 등 첨단 IT기술을 결합시킨 디지털 의료 서비스를 연구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센터를 개소하고 예방, 모바일 진단, 재활, 의료 빅데이터 분석 4가지 영역에서 서비스 개발과 실증을 추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와 UNIST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센터는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 실증 및 공동과제 수행 ▲2025년 개원 예정인 울산 산재전문공공병원향(向) 솔루션 공동 발굴 ▲부산 국가시범 스마트시티 구축과 병행되는 헬스케어 클러스터 공동 제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관련 사업기회도 공동 발굴한다. 2025년 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 산하 울산 산재공공전문병원 개원 일정에 맞춰 재활 및 홈 케어 분야에 적용할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발굴과 검증을 진행한다. 양측이 개발하는 솔루션은 AI, VR, 로봇, 게놈, 3D 바이오프린팅 등 첨단 기술을 대거 접목하는 것이 특징이다.

부산 국가시범 스마트시티 ‘에코델타 시티’ 구축과 병행해 진행 예정인 헬스케어 클러스터도 공동 조성한다. LG유플러스는 UNIST와의 공동과제 뿐만이 아니라 5G, IoT 등 통신 기술과 보유 중인 역량을 활용해 시니어케어, IoMT(Internet of Medical Things), AI영상인식∙레이더 기반 헬스케어 모니터링 등 현재 자체 개발 중인 솔루션에 대한 실증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KT는 중소 제조기업의 디지털전환(DX)을 지원하기 위해 9월 한 달 간 ‘로봇 패키지’를 판매한다. ‘로봇 패키지’ 판매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한국로봇산업협회가 기획한 것으로, 중소 제조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로봇을 정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일종의 공동구매 형태로 진행된다. 9월중 구매 신청을 한 기업을 대상으로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한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빅웨이브로봇틱스와 함께 중소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로봇 판매 플랫폼 ‘마로솔’을 통해 로봇 패키지 판매 기업을 매칭할 예정이다.

KT는 9월 한 달 간 중소 제조기업의 도입 수요가 가장 많은 산업용 로봇과 주변 장비를 표준화해 시장 평균 가격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스마트팩토리 솔루션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도입 기업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할부 정책도 시행한다.

‘로봇 패키지’는 공작기계의 제품 투입과 배출을 도와주는 머신탠딩과 박스 또는 포대를 자동으로 적재해주는 팔렛타이징용 로봇 두 종류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각 패키지는 로봇과 로봇 팔, 스탠드로 구성된다. 로봇 운영 현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KT 로봇 관제 플랫폼인 ‘팩토리 메이커스’도 함께 제공된다. 따라서 로봇 도입과 최적화, 운영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KT는 ‘로봇 패키지’ 판매를 시작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등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중소 제조기업이 DX를 지원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