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아프간사태 두고 정상회의 개최···'탈레반 제재 추진'
상태바
G7, 아프간사태 두고 정상회의 개최···'탈레반 제재 추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8.2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행동에 달렸다" 당장 제재 가하진 않을듯
"의장국 영국, 바이든에 철군시점 연장 요청 계획"
올해 G7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는 2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글을 올려 24일 G7 긴급 정상 회의를 소집한다고 밝혔다. 사진=AP/연합
올해 G7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는 2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글을 올려 24일 G7 긴급 정상 회의를 소집한다고 밝혔다. 사진=A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이슬람 근본주의 무장 조직 탈레반이 20년 만에 다시 정권을 장악한 아프가니스탄 사태를 논의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린다.

올해 G7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는 2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글을 올려 24일 G7 긴급 정상 회의를 소집한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국제사회가 난민들의 안전한 대피를 보장하고 인도주의적 위기를 예방하며, 아프간인이 지난 20년간 누려온 혜택을 지켜낼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화상으로 진행하는 회의에는 존슨 총리를 비롯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참석한다.

영국은 이번 회의에서 탈레반에 대한 경제 제재와 지원 중단 검토를 제안할 방침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역시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탈레반이 폭력 행위를 저지를 경우 영국의 제재 압박을 지지하겠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탈레반의 행동에 달렸다"고 말했다.

존슨 총리는 이와 관련, "안전한 철수를 보장하고 지난 20년간 얻은 것을 지켜내기 위한 아프간 국민들을 지지하기 위해 국제 사회가 함께 움직이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이미 지난주 탈레반에 대한 제재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번 회의에서 당장 탈레반에 대한 제재 결정이 내려지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달 말로 예정된 미군의 철수 시한을 연장하는 방안도 의제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견에서 이와 관련, "우리와 군 사이에 시한 연장에 관해 진행 중인 논의가 있다"며 가능성을 내비쳤다.

외국 정상으로부터 기한 연장 요청을 받으면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로이터 통신은 존슨 총리가 더 많은 사람들이 탈출할 수 있도록 미군 완전철수 시한을 미뤄달라고 바이든 행정부에 제안할 계획이라고 현지 언론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