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스가내각 지지율 '날개없는 추락'···최저치 경신 행진
상태바
日 스가내각 지지율 '날개없는 추락'···최저치 경신 행진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7.1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주요 언론사 6곳 여론조사 일제히 최저치 추락
자민당 총재 재선 통한 총리 연임 구상에 '빨간불'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지난 8일 도쿄 지역의 4번째 코로나19 긴급사태 선포 기자회견을 시작하면서 고개를 숙여 인사했다. 사진=AP/연합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지난 8일 도쿄 지역의 4번째 코로나19 긴급사태 선포 기자회견을 시작하면서 고개를 숙여 인사했다. 사진=A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자민당 총재 재선을 통해 연임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공언한 가운데 내각에 대한 일본 유권자의 지지율은 바닥없이 추락중이다.

이런 분위기로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마친 뒤 중의원(일본국회 하원) 해산권을 발동해 총선에 나서려는 스가의 연임 구상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아사히신문이 지난 17~18일 전국 유권자 1444명(유효 답변자 기준)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스가 내각 지지율은 한 달 새 3%포인트 더 떨어지면서 31%로 주저앉았다고 19일 보도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 비율은 42%에서 49%로 7%포인트나 뛰었다. 아사히 조사 결과로 작년 9월 스가 내각이 출범한 이후 지지율은 최저치로 곤두박질하고, 비지지율은 최고치로 치솟았다.

이런 일본 민심의 흐름은 이달 들어 잇따라 발표된 다른 언론사의 조사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전날 공개된 교도통신 조사에서 스가 내각 지지율은 한 달 전과 비교해 8.1%포인트 빠지면서 작년 9월 출범 이후 최저치인 35.9%까지 밀렸다.

앞서 결과가 나온 마이니치신문(30%), NHK방송(33%), 요미우리신문(37%)의 7월 조사에서도 각사 기준으로 나란히 최저치를 갈아치웠다.

특히 지지(時事)통신 조사(29.3%)에서 처음으로 30% 지지선이 깨지면서 국정수행 동력을 사실상 상실하는 위험 단계에 진입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본의 내각 지지율이 30% 선을 밑돈 것은 가케(加計)학원 스캔들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 내각이 흔들리던 2017년 7월 이후 4년 만이다.

스가 내각에 일본 국민이 등을 돌리는 주된 이유로는 우왕좌왕하는 모습으로 비치는 코로나19 대응과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이뤄진 도쿄올림픽 강행 결정이 꼽힌다.

이번 아사히신문 조사에서 스가 내각의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65%가 부정적으로 평가했고 제대로 하고 있다는 의견을 밝힌 사람은 25%에 불과했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에 대해선 개막이 목전으로 다가왔지만 여전히 반대(55%)하는 사람이 찬성(33%)하는 사람보다 많았다.

스가 총리가 강조하는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 실현에 대해선 68%가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다른 언론사 조사에서도 비슷한 추세가 확인되는 이들 질문에 대한 일본 유권자의 반응은 코로나19와 올림픽이라는 두 가지 큰 이슈를 놓고 스가 총리가 민심에 호응하지 못하는 선택을 되풀이하는 것이 지지율 하락세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상황에서 스가 총리는 지난 17일 요미우리TV와 인터뷰에서 자민당 총재 선거 출마에 대해 "시기가 오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올 9월 임기가 끝나는 자민당 총재 재선을 통해 총리 연임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공개석상에서 처음 밝혔다.

스가 총리는 지병을 이유로 자민당 총재 임기를 1년 남겨 놓고 물러난 아베 신조 전 총리의 뒤를 이어 작년 9월 자민당 총재로 선출된 뒤 총리가 됐다.

의원내각제인 일본에서는 국회의원들이 행정수반인 총리(내각총리대신)를 뽑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다수당(현재 자민당) 총재가 총리를 맡는 구조다.

스가 총리의 현 자민당 총재 임기는 아베의 잔여 임기인 올 9월 30일까지이고 4년인 현 중의원의 임기는 올 10월 21일 만료된다.

올해 9월 이전에 자민당 총재 선거, 10월 이전에 다수당을 결정하는 중의원 선거를 각각 치러야 한다.

스가 총리는 이번 자민당 총재 임기 중에 중의원 해산 총선에 돌입해 재집권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지만 여론의 반응은 싸늘하다.

지지(時事)통신의 7월 여론 조사에서 스가 총리의 임기를 놓고 자민당 총재 임기인 올 9월까지만 재임하고 물러나면 좋겠다는 답변이 49.4%로 가장 많았고 당장 그만뒀으면 한다는 응답도 17.3%나 됐다.

전체 응답자의 66% 이상이 다가오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다른 사람이 당선해 총리가 됐으면 하고 바라는 셈이다.

스가 총리가 자민당 총재 재선에 성공해 3년 더 했으면 한다는 응답은 18.0%, 가능한 한 오래 재임했으면 한다는 답변은 5.6%에 그쳤다.

이날 보도된 아사히신문 조사에서도 스가 총리가 이번 자민당 총재 임기를 넘어 계속 집권했으면 한다는 응답자는 14%에 불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