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앙은행, '디지털 유로화' 도입 준비작업 공식 착수
상태바
유럽중앙은행, '디지털 유로화' 도입 준비작업 공식 착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7.15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유로화 설계 위한 2년간의 조사작업 나서
ECB 디지털 지갑에 디지털 유로화 보관하는 형태
ECB 이사회는 14일(현지시간) 디지털 유로화 발행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공식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로이터/연합
ECB 이사회는 14일(현지시간) 디지털 유로화 발행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공식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유럽중앙은행(ECB)이 디지털 유로화 도입을 위한 준비 작업에 공식 착수했다.

ECB 이사회는 14일(현지시간) 디지털 유로화 발행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공식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유로화는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시민들이 상업은행이 아닌 ECB에 화폐와 동전에 해당하는 디지털 화폐를 보관하는 디지털 지갑과 같은 형태가 될 전망이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우리의 목표는 디지털 시대에 시민들과 기업들이 가장 안전한 형태의 통화인 중앙은행 통화에 계속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외신이 전했다.

ECB는 먼저 디지털 유로화 설계를 위한 2년간의 조사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ECB는 먼저 은행, 소비자를 아우르는 이해 당사자 간 논의를 진행해, 디지털 유로화의 원형을 만들고 개념을 구상할 예정이다.

이어 유럽 의회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유로그룹 등 관계기관과 함께 필요한 법제화 작업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이들 기관은 혁신적 금융 부문과 안정적 결제 시스템을 위해 디지털 유로화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고 ECB는 설명했다.

ECB는 또 ECB 대신 디지털 지갑 서비스를 제공할 은행과 핀테크 회사의 역할도 정의할 예정이다.

파비오 파네타 ECB 이사는 이날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은 디지털화가 얼마나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지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디지털화는 결제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는 점점 더 많은 것을 디지털로 온라인에서 구매한다"며 "현금의 결제 수단으로서 역할은 감소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중앙은행은 이런 진전을 무시할 수 없다"면서 "공공재로서 통화공급은 중앙은행의 주된 임무이며, 중앙은행은 변화의 속도에 발맞춰 대담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