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노사, 국회에 '미래차 전환 지원' 건의문 제출
상태바
자동차 업계-노사, 국회에 '미래차 전환 지원' 건의문 제출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7.1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개발 세제, 예산 지원 촉구
자동차업계와 노조는 수출 560억달러, 고용 35만명, 9000여개에 이르는 부품기업과 광범위한 전후방 연관 효과가 있는 국내 자동차산업이 미래차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국회 차원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사진=연합뉴스
자동차업계와 노조는 수출 560억달러, 고용 35만명, 9000여개에 이르는 부품기업과 전후방 연관 효과가 있는 국내 자동차산업이 미래차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국회 차원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등 4개 단체는 미래자동차로의 효율적 전환을 위한 국회의 지원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투자를 위한 금융 지원,  미래차 인력양성 및 고용 지원,  국내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균형된 발전 지원,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세제 지원 연장·확대, 국가전략기술에 미래차 관련 기술 포함 등을 건의했다.

건의문은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투자를 위한 여력이 부족하다"며 "정부가 6월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전략'을 통해 발표한 저리·융자프로그램이 2022년 예산안에 반영돼 내년부터 시행될 수 있도록 국회의 지원과 협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력 수요가 감소하는 분야에 대해 재직자 전환 교육 등을 통해 고용 안정과 직무 전환 등을 지원해야 한다"며 "미래차 전환투자에 대한 세제 및 보조금 지원 근거법을 마련하고 후발업체를 위한 연구·개발(R&D) 지원, 자동차산업 수요 확대 정책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건의문은 "개별소비세 인하,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등 자동차수요 확대 정책 및 대·중소기업간 상생의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미래차 기술을 포함해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