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코 앞인데…코로나 재확산 변수로 떠올라
상태바
금리인상 코 앞인데…코로나 재확산 변수로 떠올라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1.07.0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 "완만한 경제 회복세 지속…코로나19로 경기회복 지연 가능성 존재"
전문가들 "코로나19 확산되면 기준금리 인상 늦춰질 수 있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경기 회복세가 완만하게 유지되는 와중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져 내수경기에 빨간불이 켜졌다. 

경기 활성화로 인한 금리 인상이 코 앞으로 닥친 상황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이 경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7일 '최근 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생산이 일시적으로 조정됐으나, 대내외 상품수요의 증가세가 지속되며 완만한 경기 회복세는 유지하는 모습"이라면서도 "6월 말 이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향후 경기 회복이 지연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최근의 경기 회복세는 경상수지에서 나타난다. 이날 한국은행이 발표한 5월 경상수지는 다섯 달 만에 100억달러대 흑자를 기록하며 13개월 연속 흑자 행진을 보였다. 

한은에 따르면 5월 경상수지는 107억6000만달러(잠정)로 1년 전보다 흑자폭이 85억2000만달러 커졌다.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100억대를 기록한 것은 작년 12월 115억달러 흑자 이후 처음이다. 

이에 금융권은 복잡한 셈법과 마주하게 됐다. 

지난 몇 달간의 경기 회복세와 인플레이션을 고려했을 때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조만간 금리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지만, 최근 며칠간의 코로나 재확산 추세를 생각하면 섣부른 금리인상은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준금리 인상 얼마나 빨라지나

관건은 경기 활성화로 인한 금리 인상이 얼마나 빨라지느냐다. 

코로나19 이후 제로 수준으로 떨어졌던 기준금리는 올해 하반기 인상을 앞두고 있다. 

앞서 한은은 지난해 3월 기준금리를 1.25%에서 0.75%로 낮춘 후 같은 해 5월 사상 최저인 연 0.50%로 인하했다. 이후 현재까지 8차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다만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늘어나고 경기가 회복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 등으로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신호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이에 금융권의 시선은 오는 15일 열리는 금통위에 쏠리고 있다. 이번 금통위에서도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현 0.50%로 동결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지만, 금융권은 이와 함께 나올 금리인상 소수의견에 주목하고 있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기준금리는 동결될 것으로 예상되나 인상 소수의견, 총재 발언 등을 통해 시장은 8월 첫 인상 가능성을 감안할 것"이라며 "7월 금통위에서 인상 소수의견이 2명 이상 등장한다면 국고3년은 8월 인상 가능성을 반영해 1.50%로 단기 반등 후 첫 인상시점까지 1.40~1.50%에서 형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한편 인상 소수의견이 1명만 나오거나 만장일치 동결로 결정 시 금리인상 기대는 10월로 미뤄질 것"이라며 "8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지만 '질서있는 정상화' 측면에서 10월과 내년 1분기 인상 가능성을 좀 더 높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부에서는 8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할때 8월은 빠르다"며 "8월부터는 50대 이상도 백신을 맞고 8월 하순부터는 전 연령부터 백신을 접종하게 될 상황을 감안할 때 코로나 상황은 진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한은도 금리인상을 기정사실화한 상황에서 10월 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리인상 청년층에 큰 영향 미쳐…신중히 단행해야

금리가 인상되면 대출 차주들의 부담이 증가하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실제 국내 가계부채는 역대 최대치 수준이다. 

올해 1분기 말을 기준으로 국내 가계부채 규모는 1765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 급증했다. 이에 따른 이자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두현 의원에게 한은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주택담보·신용 등 개인대출 금리가 1%포인트 오르면 이자는 총 11조8000억원 증가한다. 

특히 청년층 비중이 높은 소득 2분위(하위 20~40%)와 3분위(하위 40~60%)의 이자 증가액은 각각 1조1000억원과 2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자영업자 피해도 상당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의 코로나19 재확산은 청년층뿐 아니라 자영업자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코로나19 확산세는 지난 며칠간 크게 나타났다. 6일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1212명으로 지난 겨울 3차 대유행 이후 최대 숫자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일주일 더 연장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3일 더 지켜봐도 상황이 잡히지 않으면 새로운 거리두기의 가장 강력한 단계까지도 조치를 취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고려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는 그동안 나온 단계 중 최고 단계다. 저녁 6시 이후 사적 모임은 2명까지만 허용되고 결혼식과 장례식은 친족만 허용된다. 

이 경우 자영업자들이 입을 피해는 상당할 것으로 추산된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적용되면서 집단면역이 형성될 수 있을 거라는 전반적인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다"며 "소상공인들은 변화된 상황에 맞게 물류나 식재료도 준비해 둔 상황인데 현재 상황이 다시 이렇게 돼서 망연자실한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전문가들, 금리인상 늦춰질 가능성도 전망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코로나19가 경제에 타격을 크게 입힌다면 금통위가 인상 시기를 조절할 가능성이 있다"며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인상 시기는 다소 늦춰질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얼마나 확진자가 많이 발생할지는 아직 속단하기 이르다"며 "지금은 확진자가 막 늘어나는 시기라 얼마나 확산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4차 대유행이 본격적으로 더 확산되면 아무래도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도 "현재까지는 물가가 압력을 받고 있어서 물가가 더 올라가게 되면 이를 제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금리인상을 대폭적으로 하자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에 대한 신호를 보내면서 조절하자는 것이기 때문에 금통위는 금리를 소폭 조정하면서 시장에 신호를 보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