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강남역 등 일반 광역버스 6개 노선 '준공영제' 도입
상태바
이천∼강남역 등 일반 광역버스 6개 노선 '준공영제' 도입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6.2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13일까지 사업자 모집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이천∼강남역, 용인∼서울역 등 6개 일반 광역버스 노선에 준공영제가 도입·운영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6개 노선을 대상으로 준공영제를 시행하기 위해 28일부터 다음 달 13일까지 사업자를 모집한다.

6개 노선은 이천∼강남역, 용인∼서울역, 양주∼서울역, 시흥∼잠실역 등 4개 신설 노선과 광명∼인천대, 김포∼신촌역 등 기존 업체가 면허를 반납한 2개 노선이다.

이천 터미널에서 강남역으로 운행하는 노선은 마장택지개발지구의 입주 개시를 고려해 서울 강남권역으로의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용인 지역은 남사아곡지구, 역북지구 등 개발사업에 따른 광역버스 이용 수요 증가에 따라 용인 남사아곡에서 서울역으로 운행하는 노선을 신설한다.

옥정 신도시, 고읍 신도시 등에서 편리하게 서울역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양주 덕정역에서 서울역으로 운행하는 노선을 신설한다.

양주∼서울역 일반 광역버스 노선
양주∼서울역 일반 광역버스 노선

차내 혼잡이 심각했던 목감지구 등 주민들을 위해 시흥 능곡역에서 출발해 목감지구를 거쳐 사당역으로 운행하는 노선도 새로 놓인다.

KTX 광명역에서 인천대학교까지 운행하는 기존 3002번 노선과 강화터미널에서 출발해 김포한강 신도시를 지나 신촌역까지 운행하는 기존 3000번 노선은 업체로부터 면허 반납을 거쳐 준공영제로 전환한다.

일반 광역버스의 서비스 향상을 위해 신설 노선을 중심으로 차량 공기 질을 자동으로 관리하는 스마트 환기 시스템, 승객석 이동식저장장치(USB) 충전 포트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신규 차량을 투입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