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 핵심소재 ‘아라미드’ 5G·전기차 시장 공략
상태바
코오롱인더, 핵심소재 ‘아라미드’ 5G·전기차 시장 공략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6.2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광케이블, 전기자동차 타이어 소재
연 1만5000톤으로 생산량 2배로 늘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아라마드 선제 투자를 통해 세계 아라마드 시장 상위권의 위상을 굳힐 계획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아라마드 선제 투자를 통해 세계 시장 최상위권의 위상을 굳힐 계획이다. 사진제공=코오롱인더스트리.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코오롱인더스트리가 강철보다 5배 강하고 500℃의 높은 온도에도 견디는 고강도 소재인 아라미드(브랜드명 헤라크론)의 생산량을 2배로 늘리고 5G통신, 전기차 등 첨단산업분야에 공격적으로 나선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4일 아라미드 생산라인을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연 7500톤에서 두 배 수준인 연 1만5000톤으로 증설한다고 밝혔다.

이번 증설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50% 증설 이후 3년만에 생산량을 배로 늘리는 투자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3년 단위로 연달아 증설을 추진해 5G 통신망, 전기자동차 등 빠르게 증가하는 첨단산업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이번 증설로 선발업체와의 간격을 좁히고 글로벌 아라미드 시장 최상위권 위치를 공고히 한다.

아라미드 섬유는 가벼우면서도 높은 강도와 뛰어난 인장력을 지녀 5G용 광케이블을 내부에서 지지해주는 보강재 역할을 한다.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트렌드로 인한 온라인 데이터 사용량 증가로 광케이블 수요가 늘어나는 것도 아라미드 시장 확대의 주요 원인이다.

전기자동차의 급속한 보급 추세도 글로벌 아라미드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무거우면서도 높은 순간 가속력을 지녀 초고성능 프리미엄 타이어인 UHP(Ultra High Performance) 타이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처럼 고성능 자동차 시장의 확대에 따라 UHP 타이어에 적용하기 위한 아라미드 타이어코드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증설로 생산되는 아라미드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주력사업인 타이어코드 제품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추가 증설되는 생산라인은 생산설비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한 스마트 팩토리 공정을 구현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지난 1979년 파라계 아라미드 기초연구를 시작한 이래 2005년 세계 3번째로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헤라크론이라는 자체 브랜드로 아라미드 사업에 진출했다. 이후 2017년 생산라인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