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튀김 갑질' 업주 사망…쿠팡이츠 "재발방지 조치 취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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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튀김 갑질' 업주 사망…쿠팡이츠 "재발방지 조치 취할 것"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06.22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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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소비자가 A씨 가게에 남긴 배달앱 리뷰. 사진=MBC뉴스 캡처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쿠팡이츠를 이용하던 음식점 점주가 고객의 음식 환불 요구와 '별점 테러'로 고통받다 뇌출혈로 사망에 이른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쿠팡이츠가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쿠팡이츠는 22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갑질과 무리한 환불요구, 악의적 리뷰 등으로 피해를 입은 점주 여러분께 적절한 지원을 해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쿠팡이츠는 향후 이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방지 대책을 마련해 발표했다.

먼저 쿠팡이츠는 "갑질 이용자의 악의적 비난으로 피해를 받게 된 점주 여러분을 보호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신설하겠다"며 "또 점주들의 어려움을 들을 수 있는 전담 상담사를 배치하고 상담사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악성 리뷰에 대해 점주가 직접 댓글을 달아 해명할 수 있는 기능을 조속히 도입하고, 악성 리뷰에 대해 신속하게 노출이 되지 않도록 신고 절차도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쿠팡이츠는 공정한 리뷰를 위한 평가 분리 기능 강화, 점주 등 시민사회 각계의 목소리 청취 등도 약속했다.

최근엔 한 언론을 통해 서울 동작구에 있는 김밥가게의 50대 점주 A씨가 뇌출혈로 쓰러져 사망한 사건이 전해졌다. 이 점주는 쓰러지기 전 쿠팡이츠로 음식을 주문한 소비자의 지속적인 항의와 압박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비자가 '새우튀김 1개'를 환불해달라고 요구하는 과정에서 폭언 등을 들었으며, 환불을 받은 뒤에도 앱 리뷰에는 "개념 없는 사장"이라는 등의 댓글과 함께 별점 1점의 혹평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쿠팡이츠에 전화를 걸어 이같은 상황을 설명하고 부당함을 설명했지만 쿠팡이츠 센터는 "고객과 다시 통화를 해야겠다", "주문 건을 전체 다 취소해 달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A씨는 쿠팡이츠 측과 통화를 하던 중 자리에서 쓰러졌다. 이후 A씨가 의식불명에 빠진 뒤에도 쿠팡이츠 측은 김밥집 직원에게 "동일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사장님께 전달 부탁드린다"고 재차 연락했다.

김밥집 직원이 "(사장님이) 전화 받고 쓰러지셨다. 깨어나지 않았다"고 알렸으나 쿠팡이츠 측은 "전달 부탁드린다. 추후 조심해달라"는 말만 반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A씨는 뇌출혈로 쓰러졌고 의식불명으로 병원에 입원한 뒤 3주 만에 세상을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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