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세계 최대 ESS 프로젝트 배터리 공급
상태바
LG에너지솔루션, 세계 최대 ESS 프로젝트 배터리 공급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6.17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발전사 Vistra 1.2GWh 규모 ESS 프로젝트 완료
LG에너지솔루션은 단일 ESS 사이트 기준 세계 최대 규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번 공급량은 캘리포니아 피크 시간대 22.5만가구에 전력 공급 가능한 수준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단일 ESS 사이트 기준 세계 최대 규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번 공급량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피크 시간대 22.5만가구에 전력 공급 가능한 수준이다. 사진제공=LG에너지솔루션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최대 규모 ESS 프로젝트에 배터리 공급을 완료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발전사인 비스트라(Vistra)가 캘리포니아주 몬트레이(Monterey) 카운티 북동부의 모스랜딩(Moss Landing)지역에 가동중인 1.2GWh 규모의 전력망 ESS에 배터리 공급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단일 ESS 사이트 기준 세계 최대 규모로, 미국 캘리포니아주 전력 사용량이 높은 피크시간대에 약 22.5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비스트라는 천연가스, 핵, 태양광 등을 포함해 미국 내 39GW 규모의 발전 설비능력을 갖추고 있는 발전사다.

지난해부터 캘리포니아주의 ‘모스랜딩(Moss Landing) 천연가스 발전소’의 퇴역한 노후 화력 발전 설비를 전력용 ESS 등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공급은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신영준  LG에너지솔루션 ESS 사업부장(전무)는 “세계 최대 규모 ESS 프로젝트에 배터리를 공급해 차별화된 ESS 배터리의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며 “품질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글로벌 ESS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오는 2050년까지 100% 청정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밝히면서 미국 ESS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지난해 대규모 정전 사태를 겪으며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배터리 기반의 ESS 설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미국 전력망 ESS 시장 규모는 6.5GWh로 글로벌 전력망 ESS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며 연평균 54%의 성장으로 2025년 현재보다 약 9배 수준인 55.3GWh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