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브렉시트 약속 지켜라"·압박···영국 "절충하자"
상태바
EU "브렉시트 약속 지켜라"·압박···영국 "절충하자"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6.12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7에서 영국 총리, 프랑스·독일·EU 정상과 잇달아 회담
보리스 존슨(가운데) 영국 총리가 12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콘월 카비스베이 호텔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오른쪽)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만났다. 사진=EPA/연합
보리스 존슨(가운데) 영국 총리가 12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콘월 카비스베이 호텔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오른쪽)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만났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프랑스, 독일, 유럽연합(EU)은 12일(현지시간) 북아일랜드 통관검사를 두고 갈등을 빚는 영국에 약속을 지키라고 몰아붙였지만 영국은 실질적인 해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타협을 제안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영국 콘월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등과 잇달아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영국의 EU 탈퇴, 이른바 브렉시트(Brexit)는 G7 정상회의 공식 의제가 아니었지만 개별 정상회담에서 논의됐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오전 존슨 총리와 만나 지난해 12월 EU와 서명한 합의에 따라 "약속을 지키라"는 입장을 명확히 설명했다고 마크롱 대통령 측 관계자를 인용해 외신이 보도했다.

영국이 브렉시트 협정을 준수한다면 프랑스는 지난 몇 개월간 쌓여온 긴장을 해소할 수 있도록 새로운 관계를 설정할 준비가 돼 있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다.

메르켈 총리 역시 존슨 총리와 이날 만나 유사한 의견을 전달했다.

EU의 폰데어라이엔 위원장도 샤를 미셸 의장과 함께 존슨 총리를 만나고 나서 "굿 프라이데이 협정과 아일랜드섬의 평화가 그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며 "우리가 합의한 것을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존슨 총리 대변인은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에게 북아일랜드 협약 테두리 안에서 실질적인 브렉시트 해법을 찾겠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그는 EU에 신속한 해법을 찾기 위한 북아일랜드 무역 관련 절충안을 촉구했다.

존슨 총리는 평화 협정을 지키기 위해 북아일랜드와 관련해 전 방위에서 진전과 타협을 원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그는 전했다.

미국도 북아일랜드 협약과 관련해서 1998년 평화협정을 위태롭게 하지 말라고 영국을 압박하고 있다.

지난해 1월 31일 EU를 공식 탈퇴한 영국은 그해 말 EU 단일시장과 관세동맹에서 완전히 빠져나갔지만, EU 회원국인 아일랜드와 국경을 맞댄 북아일랜드는 '북아일랜드 협약'에 따라 EU 단일시장에 남아 EU 규제를 따르게 된다.

이에 따라 영국 본토에서 북아일랜드로 건너가는 상품은 통관 및 검역 절차를 밟아야 한다. 영국과 EU는 올해 3월 말까지 영국 본토에서 북아일랜드로 건너가는 식료품 통관 검사에 유예기간을 적용하기로 했는데, 영국은 이를 10월까지 연장한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EU는 영국이 양측이 합의한 브렉시트 협정을 존중하지 않았다면서 EU법상 '위반 절차' 개시를 공식 통보하며 법적 조치를 시작했다.

아일랜드섬은 1921년 북부 얼스터 지방의 6개주만 독자적인 의회를 구성하는 조건으로 영국의 일원(북아일랜드)으로 남고 나머지 3개주와 남부 아일랜드는 독립해 아일랜드 자유국을 구성한 뒤 1949년 아일랜드 공화국을 선포했다.

북아일랜드는 이후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주장하는 구교세력과 영국 잔류를 요구하는 신교세력이 대립하다가 1998년 4월 벨파스트 평화협정(굿 프라이데이 협정)을 타결하고 평화 체제로 이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