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日총리 지지율 끝없이 추락···"최저 수준"
상태바
스가 日총리 지지율 끝없이 추락···"최저 수준"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1.06.0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확진 줄고 백신 접종 본격화 상황에서도 '이례적' 하락
올림픽 '조건부' 개최 여론 다소 우세···개막 임박 영향인 듯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4~6일 전국 유권자 1070명(유효 답변자)을 대상으로 벌인 전화 여론조사에서 스가 내각 지지율은 37%로 작년 9월 출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사진=요미우리신문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4~6일 전국 유권자 1070명(유효 답변자)을 대상으로 벌인 전화 여론조사에서 스가 내각 지지율은 37%로 작년 9월 출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사진=요미우리신문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내각에 대한 일본 국민의 지지율이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4~6일 전국 유권자 1070명(유효 답변자)을 대상으로 벌인 전화 여론조사에서 스가 내각 지지율은 37%로 작년 9월 출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7일 보도했다.

이번 조사에서 지지율은 요미우리신문의 지난달 43%에서 6%포인트나 빠진 것이다. 스가 내각이 출범한 직후인 작년 9월 조사 74%와 비교하면 9개월 만에 지지율이 반 토막 났다.

이번 조사에서 스가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 비율은 50%를 기록해 현 내각 출범 이후 최고치로 치솟았다.

스가 내각 지지율은 그동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감에 비례해 떨어지고 오르는 경향을 보였다.

주요 언론사 중 6월 여론조사 결과를 첫 번째로 발표한 요미우리신문의 이번 조사에선 신규 감염자가 감소세로 돌아서고 백신 접종도 본격화하는 상황이지만 지지율이 오르지 않고 떨어진 것이 두드러진 점이다.

이는 코로나19 상황과 관계없이 스가 총리에게 등을 돌리는 일본 국민이 많아지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주목된다.

스가 총리가 언제까지 재임하길 원하는지 묻는 항목에서 '즉시 교체를 원한다'는 답변자 비율이 16%로, 지난 4월 조사 때와 비교해 4%포인트 올랐다.

올해 9월 자민당 총재 임기까지만 재임하길 원한다는 응답자가 43%를 차지해 전체 유권자의 약 60%가 올 10월 이전으로 예정된 중의원 선거(총선)를 계기로 스가 총리가 물러나길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당별 지지율에선 자민당이 33%를 얻어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7%)을 여전히 큰 폭으로 앞섰다.

이 수준의 지지율은 스가 내각 출범 이후로 최저치를 경신한 것으로 올 총선을 앞두고 자민당 내부의 위기감을 키울 것으로 보인다.

요미우리신문의 이번 조사에서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도쿄올림픽 · 패럴림픽을 여는 것을 놓고는 무관중(26%)이나 관중 수 제한(24%) 조건으로 개최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50%로 집계됐다.

반면에 '취소해야 한다' 의견은 48%로 조사돼 조건부 개최에 찬성하는 여론이 근소한 차로 앞섰다. 취소를 주장하는 응답자 비율은 한 달 전 조사 때(59%)와 비교해 11%포인트나 떨어졌다.

지난달 아사히신문 여론 조사에서 43%가 '취소', 40%가 '재연기'를 주장하는 등 80% 이상의 일본 국민이 올여름 개최에 반대한 것으로 나타난 상황과 대비된다.

이번 요미우리신문 조사에서 올림픽 개최 쪽으로 일본 국민 여론이 우세한 결과가 나온 것은 내달 23일로 개막이 임박하면서 개최할 수밖에 없다는 현실론이 퍼진 영향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