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측정·인센티브·협력으로 환경문제 대응"
상태바
최태원 회장 "측정·인센티브·협력으로 환경문제 대응"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1.05.27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2021 P4G 서울정상회의 비즈니스포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P4G 비즈니스 포럼에서 기업의 환경 문제 해결 노력을 강조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P4G 비즈니스 포럼에서 기업의 환경 문제 해결 노력을 강조했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대한상공회의소가 27일 ‘ESG·그린기술 시대의 비즈니스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온라인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비즈니스포럼’을 개최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기업은 오랫동안 이윤극대화에 초점을 맞춰 경영활동을 해 온 결과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문제를 일으켜 왔다”며 “동시에 기업은 친환경 전환을 위한 기술과 자원을 보유해 문제해결을 위한 주체로서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환경 문제 대응은 선언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행동변화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기업의 인식과 행동을 친환경적으로 유인하고 환경 외부효과를 효과적으로 내재화시키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태원 회장은 ‘기업의 환경 외부효과 측정(Measure)’을 강조했다. 그는 “외부효과가 측정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환경 이슈에 대한 논의를 더 진척시키기는 불가능하다”며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광범위하고 경제적인 영향들을 화폐단위로 정량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측정을 통해 외부효과를 정량화하더라도 이를 내재화하기 위한 유인책이 없으면 기업은 외면하게 될 것”이라며 기업의 행동을 친환경적으로 유인하기 위한 ‘인센티브(Incentivize)’를 제시했다. 

최 회장은 “인센티브 시스템은 기업이 환경 문제를 얼마나 해결했는지 투자 성과에 비례해 사후적으로 보상하는 방식”이라면서 “기업이 환경이슈를 투자와 수익 관점에서 바라보게 만드는 기폭제가 되어 혁신적인 사업 발굴과 기술 개발의 가속화, 기업 가치 증가로 이어지고, 친환경사업의 선순환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인센티브 재원 조달 방법으로 ‘전지구적 협력(Collaborate)’를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은 기업의 환경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를 각 지역에 국한시키지 않고 세계 정부, 기업, 시민사회의 협력을 통해 시장화하는 구상을 공유했다. 

최 회장은 “인센티브 도입을 위한 재원을 국가 간 협력을 통해 디지털 크레딧으로 세계에 통용되도록 한다면 각 행위자의 환경 보호 성과가 화폐화되어 거래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여러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글로벌 플랫폼인 P4G가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