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행사 비용 전가?...맘스터치 “절차대로” VS 가맹점 “강제 시행”
상태바
할인행사 비용 전가?...맘스터치 “절차대로” VS 가맹점 “강제 시행”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05.12 17:03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4일 신제품 버거 업그레이드 이벤트 진행
가맹점주, 할인비용 분담 “강제 진행 아니냐" 반발
맘스터치 본사 “계약서상 적혀 있는 내용, 동의율 높았다” 반박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치킨·버거 프랜차이즈 맘스터치가 햄버거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비용 문제로 인해 가맹점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12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맘스터치는 오는 14일 신제품 치즈홀릭버거(체다) 단품 주문 시, 세트로 무료 업그레이드 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키로 하고,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6일까지 가맹점주 전용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이벤트 진행 동의, 비동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치즈홀릭버거(체다) 단품은 5100원, 세트는 7100원으로 진행하게 되면 2000원 가량의 비용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대해 맘스터치 측은 설문조사 당시 “비용 분담은 1000원 본사 지원, 1000원 가맹점 부담으로 하며, 미참여 매장은 자동으로 동의 처리 됩니다”라고 알렸다.

설문조사 결과, 할인행사 진행에 비 동의한 매장은 531곳으로 비율은 40%에 달했다. 맘스터치는 앞서 공지한 바를 토대로 “본 행사는 비동의율 50% 미만으로 전매장 진행된다”며 할인행사를 그대로 진행한다는 사실을 가맹점주에 고지했다.   

맘스터치가 신제품 버거와 관련한 이벤트 설문조사를 전국 가맹점주에게 실시했다.
맘스터치가 신제품 버거와 관련한 이벤트 설문조사를 전국 가맹점주에게 실시했다.

이를 두고 일부 가맹점주들은 “사실상 할인행사를 강제하고 있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비용의 50%를 가맹점이 부담하도록 하면서, '미투표' 가맹점주가 동의로 처리된 숫자를 공개하지도 않았다는 입장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가맹점주는 “절반 금액은 가맹점이 부담하도록 하면서 행사를 원치 않는 사람들까지도 참여하도록 강제할 권한이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몇 명이 투표를 안 했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40%가 반대를 했는데 이벤트를 진행하는 건 사실상 강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맘스터치 운영사 맘스터치앤컴퍼니는 “기존 절차대로 동의를 구하는 과정을 진행했으며, 비동의율보다 동의율이 훨씬 높았다”며 “계약서에 가맹점 50% 이상이 반대할 경우 프로모션을 진행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기 때문에 본사에서 강제적으로 프로모션을 펼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이벤트는 전 매장이 참여 대상이다. 애초 참여를 원치 않는다고 투표했던 531곳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때문에 할인 행사를 본사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반발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 설문조사 과정에서 자동적으로 동의처리 된 매장 수도 공개하지 않았으며, 비용의 50%를 부담하게 하는 것도 모자라 전 매장이 행사 진행에 참여하라고 하는 건 부당하다는 것이다.

맘스터치앤컴퍼니 관계자는 “다른 이벤트들은 점주가 원하지 않을 경우 참여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번 이벤트는 전매장이 진행하게 됐다”면서도 “그간 맘스터치는 가맹점주가 원래 부담해야 하는 광고비를 한 번도 가맹점 측에 내도록 한 적이 없이 전부 본사가 부담해왔을 만큼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계모터치 2021-05-14 13:40:37
첫 오픈때는 20평 이상만 오픈된다며 큰평수 권장하더니 이젠 20평 이하 배달전문 이라며 막 오픈함. 같은 상권 추가 출점 없다며 이젠 옆동네 막 오픈함. 싸이버거 가격올리더만 원재료가격 다같이 올림.. 이런것들 계약서 없는 내용이죠. 그냥 점주 등쳐먹는 심보.

오피니언뉴스 2021-05-12 21:15:48
점주님들 고생들 많으십니다. 회장님 가시고 너무 힘드네요. 사입 하지 마라, 위생 관리 해라, 조리 매뉴얼 지켜라, 유통 기간 지켜라.. 이러면 매장 운영을 어떻게 합니까. 점주님들 피 빨아먹는 본사의 이런 갑질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소비자 가격 올리자고 난리쳤더니 싸이버거 고작 400원 올려주고 그 중 150원은 본사가 왜 가져갑니까? 프랜차이즈 본사가 왜 돈을 버는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앞으로 언론, 검찰, 경찰, 공정위가 우리와 함께 해 줄겁니다.

하소연 2021-05-12 19:22:27
오토바이 타고 3분거리 안에 맘스터치가
다섯개 입니다~~우리끼리 죽자살자 입니다~~
당연히 영업구역으로 싸워서 사이가 나빠요~~
롯데 ㆍ 버거킹 ㆍ매도날드가 적이 아니고
옆가게 맘스터치가 적입니다~~
이게 우리 현실입니다~~

돈벌기쉽네 2021-05-12 19:18:27
아니 계약서에 써있는데 맘에 안들면 처음부터 가맹하지 말지, 이제 와서 하네 마네 그냥 장사하지 마 요새 힘들다고 떼쓰면 다 들어주니까 다 이럼

주린이 2021-05-12 19:13:16
제발 맘스터치 신규오픈하지마세요~~
그순간 당신에 삶은 피폐해짐니다~~나도 피폐해지구요~~
내가 당신가게옆의 맘스터치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