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개국 정상들 모인 기후회의.."목표 상향·협력 모색"
상태바
40개국 정상들 모인 기후회의.."목표 상향·협력 모색"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4.23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 주도로 40개국 정상들 화상 회의 진행
중국·러시아 등 미국과 긴장관계 국가들도 참석
문 대통령 "온실가스 목표 추가 상향...신규 해외 석탄발전 공적 금융지원 중단" 
40개국 정상들이 화상을 통해 한 자리에 모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연합뉴스
40개국 정상들이 화상을 통해 한 자리에 모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주도로 40개국 정상들이 화상으로 한 자리에 모여 기후변화 대책에 대한 협력을 모색했다.

이번 회의에는 미국과 긴장관계를 지속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 등도 참여해 기후변화라는 세계적 위기에 대한 협력을 모색해 주목됐다. 

이날 회의를 주도했던 바이든 대통령은 개막 연설을 통해 2030년까지 미국 온실가스 배출을 2005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목표를 제시, 기후변화 위기에 앞장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에 세계 각국 역시 기존 목표치를 대폭 상향조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나섰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미국의 새로운 목표는 '게임 체인저'"라며 환영했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역시 "미국이 다시 기후문제로 돌아와서 기쁘다"고 밝혔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이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더불어 세계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기후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으로 책임을 지되, 차별화된 책임을 지는 원칙이 대전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현재 세계 최대 탄소배출국으로, 미국 등 선진국은 중국의 탄소배출 감축 의무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선진국들이 산업화 과정에서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해온 만큼 선진국의 의무가 더 크다고 대응해왔다. 

시 주석은 "다자주의를 견지해야 한다"며 "국제법을 바탕으로 하고, 유엔을 핵심으로 한 국제 체계를 수호하는 가운데 유엔기후변화협약을 준수하고, 2030년까지의 유엔 지속 가능 발전목표 실천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국제협력을 위한 견고한 법적 틀이 이미 마련돼있다"며 유엔 체제에서 이뤄진 파리기후협약, 기후변화협약(UNFCCC), 교토의정서 이행을 강조했다.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한국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신규 해외 석탄발전 사업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 중단을 선언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3년 대비 46% 줄이겠다"며 종전 목표 대비 70% 상향할 것을 다짐했다. 

프랑스 정부는 탄소가격제를 주장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탄소 가격을 정하지 않으면 에너지 전환은 없을 것"이라며 탄소가격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역시 "국제 탄소가격 없이는 탄소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것"이라며 "탄소가격과 탄소 보조금 단계적 축소는 시장에 중요한 신호를 제시한다"고 말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역시 "에너지 생산과 산업 뿐만 아니라 건물과 운송 분야에도 배출권 거래를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기업에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 허용량을 부여하고, 그 범위 내에서 배출하되 남거나 부족한 양은 거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다. 

이날 기후변화 정상회의가 끝난 후 미국은 한국의 발표 내용을 언급하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오늘 전세계적으로 확대되는 행동의 범위와 속도에 대한 다양한 발표를 봤다"며 아르헨테나와 인도, 남아공, 그리고 한국을 거론했다. 

그는 "한국은 해외 석탄 금융의 종식을 선언했다"며 "많은 나라가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전세계가 기후 환원을 향한 지속가능한 길을 가도록 하는 이 10년간의 행동 기간에 모든 나라와 협력하기를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