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 앞둔 우리금융지주에 남은 세 가지 과제는
상태바
민영화 앞둔 우리금융지주에 남은 세 가지 과제는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1.04.1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임사태 해결·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디지털 전환 필수적
예보, 우리금융 지분 2% 매각해 공적자금 1439억원 회수
2022년 말까지 완전 민영화 목표
우리금융지주 본점 사진. 사진제공=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본점 사진. 사진제공=우리금융지주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우리금융지주가 민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예금보험공사가 우리금융 잔여지분을 매각하면서 우리금융의 공적자금 회수율이 올라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우리금융이 완전 민영화를 달성할 때까지 남은 과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예보는 지난 9일 우리금융 지분 17.25% 중 2%(약 1444만5000주)를 매각해 공적자금 1439억원을 회수했다. 

매각은 주식시장 개장 전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 방식으로 진행됐다. 예금보험공사는 이번 매각을 통해 우리금융지주 지분을 15.25%만 남겨두게 됐다. 

이번 매각은 정부가 2019년 9월 발표한 우리금융 잔여 매각 로드맵에 따른 것이다. 국가 투입자금을 관리하는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는 우리금융의 완전한 민영화를 위해 내년 말까지 약 2~3차례에 걸쳐 예보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을 모두 매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공자위는 우리금융 민영화의 3대 원칙으로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 ▲조기 민영화 ▲금융산업 발전을 꼽았다.  

특히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가 중요한 대목이다. 정부가 공적 자금을 손해 없이 회수하기 위해서는 주당 1만2300원으로 매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매각은 공자위가 적정주가로 책정한 1만3800원보다 낮은 1만300원대에 이뤄졌다. 

당초 예보는 더 일찍 우리금융 주식을 매각하려 했지만 코로나19의 여파로 내려간 주가가 쉽게 회복되지 않아 1만원대 초반에서 우리금융 주식을 매각했다. 

예보는 주식매각 손실액의 일부를 현금배당을 통해 만회한다는 계획이다. 우리금융 이사회는 올해안에 중간배당 실시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공적자금 회수를 가장 확실하게 고 신속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은 우리금융의 주가 상승이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우리금융 주가 상승의 전제조건으로  ▲라임사태 해결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 ▲디지털 전환 등을 꼽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주가가 1만원 초반대인 지금 많은 물량을 매각해버리면 예보로서는 마이너스가 나는 셈"이라며 "1만2000원대 정도까지 주가가 올라가야 손익분기점(BEP)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 심의 남아…손 회장 라임사태 '문책경고' 변수

문제는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이 받은 징계 수위다. 손 회장은 지난해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상품(DLF) 불완전판매 이슈로 금융당국으로부터 문책경고 중징계를 받았다. 이어 이달 8일에는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또 다시 문책경고 중징계를 받았다. 

금융사 임원에 대한 제재 수위는 ▲해임 권고 ▲직무 정지 ▲문책 경고 ▲주의적 경고 ▲주의 등 5단계로 나뉜다. 이 중 문책 경고 이상은 3~5년간 금융사 취업을 제한하는 중징계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라임펀드 사태는 손 회장이 과거 은행장 재임 시절 일어난 일로, 현재 그룹 회장직무 수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향후 금융위 심의가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의 임기는 2023년 3월 주주총회까지다.

다만 금감원의 라임사태 관련 중징계 결정이 금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종 확정되면 손 회장의 추가 연임은 불가능하다. 

앞서 손 회장은 작년 1월 금융감독원이 결정한 DLF 불완전판매에 대한 '문책 경고'에 대해서는 중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이후 서울행정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손 회장은 지난해 3월 임기 3년의 회장 연임에 성공했다. 

업계에서는 이번에도 중징계가 최종 확정되면 손 회장이 소송으로 대응할 거라고 보고 있다. 지배구조 안정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CEO의 연임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우리금융 관계자는 "금감원이 중징계를 내렸다고는 하지만 아직 절차상으로 금융위원회와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 의결이 남아있고 거기서 징계수위가 다시 낮아질 소지가 있다"며 "우리금융은 금융위와 증선위에서 소명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아직 소송까지는 생각하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비은행 계열사 포트폴리오 강화해야… "적당한 매물 찾는 중"

우리금융이 다른 금융지주들과 다른 점 중 하나는 증권사가 없다는 점이다. 때문에 전체 실적에서 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이러한 높은 은행 의존도 때문에 증권사를 포함한 대규모 인수합병(M&A)도 우리금융에 남은 과제 중 하나다. 

우리금융은 최근 M&A를 위해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 중이다. 재무건전성 지표인 이중레버리지 비율 역시 적정 수준으로 인수할 수 있는 여력은 충분하다. 그러나 인수할만큼 적당한 증권사 매물이 없다는 것이 우리금융의 주장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최근 증권업계가 호황이라 매물이 없고 증권사 또한 지난해 투자 열풍으로 수수료 수익이 크게 늘면서 회사를 매각해야 할 이유가 사라졌다"며 "2~3년전에 하마평에 올랐던 증권사들이 이제는 더 이상 M&A 얘기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에서도 6월 말까지 배당을 자제하라는 이야기가 계속되고 있어 대규모 M&A를 추진할 만한 분위기가 아니다"며 "당국에서 순익을 내부에 유보하고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을 지원하는데 유동성을 풀라고 하는 상황에서 상반기에 M&A를 추진하는 것은 조금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적당한 회사들은 계속해서 검토하고 있다"며 "우리금융이 가진 기존 자회사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회사를 탐색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디지털 전환 필수적… 비대면·AI 서비스 확대

또 하나 남은 과제는 디지털 전환이다. 디지털 전환은 올해 초 모든 금융지주 회장의 신년사에 등장할 만큼 중요한 과제다. 빅테크와 핀테크가 뜨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특히 경계해야 할 것은 인터넷은행의 거센 추격이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기업공개(IPO) 절차를 진행 중이다. 카카오뱅크의 기업가치는 20조원 이상이 될 전망이다. 케이뱅크 역시 카카오만큼은 아니지만 최근 이용자수 400만을 돌파하고 수신 잔액도 10조원을 넘어섰다. 

이에 금융지주들 사이에서는 독자적 인터넷은행 설립이 화두에 오르기도 했다. 코로나19로 비대면·디지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기존 디지털 전환 속도로는 이러한 흐름을 따라갈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떄문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빅테크 시대니까 금융당국이 승인해주면 지주사도 독자적으로 인터넷은행을 설립하는 데 무리가 없다고 본다"며 "구체적으로 나온 계획은 없지만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금융은 이외에도 인공지능(AI) 서비스 등 신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우리금융의 자회사 우리은행은 이날 딥러닝 기반 영상합성 기술 스타트업 라이언로켓과 AI 은행원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AI 은행원은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과 음성의 합성을 통해 가상의 은행원을 구현한다. 상담을 요청하는 사람의 음성을 분석하고 이해해 실제 은행원이 상담하는 것과 동일한 역할을 수행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실제 은행원과 동일 수준의 은행 업무상담이 가능한 AI 은행원을 육성해 소비자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라며 "향후 고도화를 통해 상담원, 심사역, 내부통제 등 다양한 금융업무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