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DA, J&J 백신 사용중단 권고...세계 곳곳서 '접종 보류' 
상태바
美 FDA, J&J 백신 사용중단 권고...세계 곳곳서 '접종 보류'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4.14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FDA·CDC "얀센 백신 접종자에게서 드물지만 심각한 혈전증 보고...사용중단 권고"
미 수십개주에 남아공 등 일제히 접종 중지...유럽은 '얀센 백신 도입 연기'
미국의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부문 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사용 중단을 권고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의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부문 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사용 중단을 권고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미국의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부문 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사용 중단을 권고한 가운데 미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해당 백신의 도입이 중단되거나 연기됐다. 

1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 주요 언론에 따르면, CDC와 FDA는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J&J 제약부문 계열사인 얀센이 개발한 백신을 맞은 이들에게서 '드물지만 심각한' 혈전증이 나타난 사례를 6건 검토중"이라며 "예방차원에서 J&J 백신의 사용 중단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전날까지 J&J의 백신 680만회분이 접종됐으며, 접종 후 6~13일 사이 18~48세 여성들에게서 6건의 혈전증이 보고됐다. 

FDA와 CDC의 사용중단 권고 이후 미국 곳곳에서는 얀센 백신의 접종을 중단했다. 

하워드 주커 뉴욕주 보건국장은 "주내 얀센 백신 접종을 즉시 중단시켰다"며 "기존 예약자들에게는 2회 접종하는 화이자 백신을 투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뉴저지주 역시 "추가 통지가 있을 때까지 모든 얀센 백신 예약을 취소하거나 보류했다"며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을 대체 투여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버지나이주 역시 성명을 통해 "FDA가 조사하는 동안 모든 얀센 백신 접종을 중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대형 약국 체인인 CVS와 월그린 역시 얀센 백신 투여를 중단하기로 했으며,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이를 전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얀센 백신 도입이 연기됐다. 

J&J은 이날 성명을 통해 "유럽 보건당국과 이 사례들을 검토하고 있다"며 "유럽에서 우리 백신의 출시를 선제적으로 연기하기로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유럽에서는 얀센 백신 접종을 시작한 곳이 아직 없으며, 향후 수주 내 얀센 백신 수십만회분이 유럽에 공급될 예정이었다. 

유럽의약품청(EMA) 역시 앞서 지난9일 일부 얀센 백신 접종자들의 혈전 사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보건분야 대변인인 스테판 드 케이르스마커는 이날 성명을 통해 "EMA가 현안을 조사하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백신과 혈전 사이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으며, 지속적인 조사를 통해 어떤 조치를 권고할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캐나다에서는 J&J 측이 혈전 사례와 관련한 정보 제공을 요구했고, FDA 등 관련당국과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캐나다는 얀센 백신 사용을 승인했으나, 아직 백신을 제공받지는 못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얀센 백신 접종이 중단됐다. 

AP통신에 따르면, 남아공은 지금까지 2만8900여명의 의료 종사자에게 얀센 백신을 투여한 결과 혈전 발생 보고는 없었다면서도 예방적인 조치로 중단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