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에이프릴바이오 100억 출자…2대 주주 됐다
상태바
유한양행, 에이프릴바이오 100억 출자…2대 주주 됐다
  • 김리현 기자
  • 승인 2021.03.2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대방동에 위치한 유한양행 본사. 사진제공=유한양행
서울 대방동에 위치한 유한양행 본사. 사진제공=유한양행

[오피니언뉴스=김리현 기자] 유한양행은 에이프릴바이오에 100억 원을 추가 출자해 기존 보유지분을 더해 2대주주로 등재됐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013년 설립된 에이프릴바이오는 독자적인 인간 항체 라이브러리(HuDVFab) 기술과 항체 절편 활용 반감기를 증대시킬 수 있는 지속형 플랫폼 기술인 SAFA(Serum Albumin Fragment Associated) 등을 사용해 글로벌 혁신신약을 개발하는 항체 신약 전문기업이다. 

에이프릴바이오는 올해 미국에서 임상1상을 준비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CD40L 타겟) APB-A1, 전임상 단계인 염증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IL-18 타겟) APB-R3, 남성불임 치료제(FSH 타겟) APB-R2 등을 개발하고 있다.

유한양행이 이날 100억 원의 추가 투자를 단행한 이유는 에이프릴바이오가 보유한 독자적인 플랫폼 기술인 SAFA의 우수성이 인정돼 향후 이를 활용한 공동연구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에이프릴바이오가 180억 규모의 시리즈B 투자유치를 할 당시, 유한양행이 전략적 투자자(SI)로 에이프릴바이오에 30억원을 투자해 4.89%의 지분을 취득한 바 있다.

이후 유한양행과 에이프릴바이오는 공동연구 신약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해 연구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추가 투자를 통해 파트너십을 더욱 돈독히 하고 있다.

한편, 에이프릴바이오는 올해 코스닥 시장에 기술평가에 의한 특례상장을 준비 중이며, 주요 재무적 투자자는 LB인베스트먼트, TS인베스트먼트, 하나금융투자, 이베스트투자증권, 에스제이투자파트너스, 대교인베스트먼트, 미래에쿼티파트너스, 에스엠시노기술투자, BSK인베스트먼트, 우신벤처투자, 코오롱인베스트먼트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