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사외이사 4명 신규 선임…25일 주총
상태바
신한금융, 사외이사 4명 신규 선임…25일 주총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1.03.03 18: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수근·배훈·이용국·최재붕 사외이사로 신규 추천
25일 오전 10시 신한은행 본점 20층서 주총 개최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신한금융지주가 3일 정기 이사회를 열어 2021년 정기주주총회 일시와 안건을 확정하고 4명의 신규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신한지주 이사회는 이날 곽수근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 배훈 변호사법인 오르비스 변호사, 이용국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임상교수,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 등 총 4명의 사외이사 후보를 신규 추천했다. 

신한지주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주주 추천 사외이사 후보 3명과 더불어 롱리스트(Long list) 단계에서 실시한 평판조회 결과와 숏리스트(Short list) 단계의 심층 검증 결과 등을 토대로 면밀한 검증을 통해 신규 사외이사 4명 중 1명의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주주인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가 추천한 곽수근 후보의 경우 회계학을 전공한 회계 분야의 전문 석학으로 오랜 기간 회계학 교수로 재직하며 다방면의 학회, 공공기관 자문위원 활동 경험과 더불어 다양한 기업의 사외이사로 재직한 경력을 보유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배훈 후보자는 주주추천공모제를 통해 롱리스트에 편입됐던 재일 한국인 변호사로서 한일 기업 법무 자문을 하고 있으며, 경영학 석사 학위를 이수한 일본 공인회계사보로서 각종 기업 업무에 대한 효과적인 법률 자문을 수행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Affinity Equity Partners)가 추천한 이용국 후보자는 주주 법률과 금융 분야의 전문가로 글로벌 대형 로펌인 클리어리 고틀립 스틴&해밀턴(Cleary Gottlieb Steen & Hamilton LLP) 소속 변호사로 오랜 기간 동 로펌의 홍콩사무소 파트너 변호사와 서울사무소 대표 변호사로 재직하며 국내 유수 상장사들의 증권 발행, 인수·합병(M&A), 증시 상장 등을 주선했다. 

주주 베어링프라이빗에쿼티아시아(Baring Private Equity Asia)가 추천한 최재붕 후보자는 정보기술 분야의 전문가로 오랜 기간 기계공학 교수로 재직하며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산학협력 활동과 정부 주도 혁신사업에 활발히 참여한 이력이 있다. 

웨어러블·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석·인공지능(AI)·스마트팩토리 등 4차 산업혁명 전 분야에 걸쳐 전문성을 보유해 향후 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관련해 활발히 활동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새로 선임될 예정인 4명 후보자 모두가 주주 추천 사외이사"라며 "앞으로 신한금융 이사회는 각계각층의 주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회사의 성장과 발전은 물론 금융 소비자 보호와 다양한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를 위한 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한금융에서 6년의 임기를 채운 박철 이사와 히라카와 유키 이사, 필립 에이브릴 이사는 이달 정기주총을 끝으로 퇴임한다.

아울러 신한금융 이사회는 이달 임기가 만료되는 박안순(대성상사 주식회사 회장), 변양호(VIG 파트너스 고문), 성재호(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윤재(전 대통령재정경제비서관), 최경록(CYS 대표이사), 허용학(퍼스트브릿지스트레티지 Ltd. CEO) 6명의 사외이사에 대해서는 재선임 추천하고, 진옥동 신한은행 은행장을 기타비상무이사로 재추천했다. 

또한 이날 동시에 개최한 감사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는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로 곽수근 후보자를 신규 선임 추천했다. 또한 사외이사 중 성재호, 이윤재 후보자 2명을 감사위원 후보로 재추천했다. 

올해 정기주주총회는 25일 10시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점 20층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주주총회에서 상정될 안건은 ▲제 20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보수 한도 승인이다. 

이날 후보로 추천된 사외이사 후보와 감사위원 후보들은 이번 달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승인을 받아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acmaca 2021-03-04 01:03:16
국사 성균관(성균관대)자격뒤에서 왜구서울대극복은 서강대 학구파가유일.2차대전이전 세계지배세력 서유럽.교황윤허資格작용되면 가능한현실.패전국 일본 잔재니까 주권.자격.학벌없이 100서울대,국시110브[연세대>고려대]로살고 Royal성균관대(한국최고대)나 Royal서강대(성대다음예우)위로 점프不認定.대중언론통해 자격없는힘뭉쳐 이미지창줄수준.태학.국자감(北京大),볼로냐.파리대資格.

http://blog.daum.net/macmaca/3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