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반도체·희토류 등 공급망 점검 행정명령 서명
상태바
바이든, 반도체·희토류 등 공급망 점검 행정명령 서명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2.25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칩·전기차용배터리·희토류·의약품 등 4대 핵심품목 공급망 점검
국방·보건·정보통신기술·에너지·운송·농산품 등 6개 산업도 포함
24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반도체와 전기차용배터리, 희토류, 의약품 등 핵심 4대품목의 공급망 검토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반도체와 전기차용배터리, 희토류, 의약품 등 핵심 4대품목의 공급망 검토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반도체칩과 전기차용 대용량 배터리, 희토류, 의약품 등 4대 핵심 품목의 공급망에 대한 검토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NBC뉴스는 이날 "바이든 대통령이 수급구조에 취약성을 드러낸 4대 핵심 품목에 대한 공급망을 100일간 검토할 것을 요구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이들 4대 품목은 코로나19 대유행 직후 세계적인 공급부족으로 인해 미국이 수급에 어려움을 겪은 품목들이다.

반도체 칩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가 활성화되면서 컴퓨터 등의 수요가 크게 늘었고, 이것이 차량용 반도체 칩 부족으로 연결되면서 미국 자동차 회사들의 생산 라인이 멈추는 등 심각한 영향을 미친 바 있다.

희토류의 경우 중국 수입 비중이 높아 미중 갈등이 심화될 경우 미국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행정명령은 4대 품목 이외에도 ▲국방 ▲공중보건 ▲정보통신기술 ▲에너지 ▲운송 ▲농산품과 식품 등 6개 산업에 대해 1년간 공급망을 검토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돼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행정 명령에 서명하기 전에 "이것은 미국이 직면하는 모든 도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행정명령이 반도체 부족 등의 사태를 즉시 해결하지는 못할 것"이라면서도 "향후 위기를 피하기 위해 공급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백악관은 "공급망 문제와 관련해 의회가 초당적 조처를 마련할 것"이라며 "행정부가 검토기간 권고안을 얻는 과정에서 의회와 긴밀히 접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블룸버그통신은 이와 관련 "백악관 관리들은 이번 행정 명령이 중국이나 어떤 한 나라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공급 다변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며 "주요 품목에서 중국, 적대국에 과잉 의존하는 것은 해결돼야 할 핵심 위험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