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 EV 등 3개차종 2만6천여대 자발적 리콜 실시
상태바
현대차, 코나 EV 등 3개차종 2만6천여대 자발적 리콜 실시
  • 이수민 기자
  • 승인 2021.02.2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인파악 안됐지만, 소비자 보호 차원...배터리관련 시스템 전량 교체키로
국토부 "중국 남경 현대차공장 생산차량 음극탭 접힘에 따른 화재 발생 가능성"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셀, 코나 화재 직접원인 아니다”
현대차의 코나ev. 사진=연합뉴스
현대차의 코나 EV.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이수민 기자] 정부가 현대자동차의 코나 등 3개 전기차 차종에 대해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결정했다. 

국토교통부는 24일 현대차가 코나 전기차 등 3종에 대해 오는 3월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리콜을 실시한다고밝혔다. 리콜 대상은 코나 전기차 2만 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302대로 총 2만6699대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결함 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로 화재 위험성이 있는 일부 배터리를 완전히 추출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기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한다는 입장이다.

배터리 제작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은 국토부 발표대로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이는 중국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의 양산 초기 문제로, 개선사항은 이미 적용됐다”고 설명했다.

또 “현대차의 배터리관리시스템 충전맵 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가 BMS에 잘못 적용한 것으로 확인된다”며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선 추가적으로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국토부,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아이오닉 전기차, 일렉시티(전기버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아이오닉 전기차, 일렉시티(전기버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리콜 대상은 오는 3월 29일부터 단계적으로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수리 내용은 고전압배터리시스템 교체다. 자동차 소유주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중국 남경 공장에서 생산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중국 남경 공장에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은 모두 리콜 대상이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10월 시정조치 이후 코나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이를 보완하기 위한 재조치이다. 앞서 코나 전기차는 지난해 10월 배터리는 교체하지 않고, 배터리관리시스템 업데이트로 시정 조치를 받은 바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를 정밀 조사했다. 또 화재 재현 실험 등을 추진해왔다.

합동조사단은 배터리셀 내부 열 폭주 시험에서 발생된 화재가 지난해 8월 발생한 코나EV 화재와 유사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월에 발생한 대구 화재 차량 중간조사 결과, 화재는 3번팩 좌측의 배터리 셀에서 발생했고, 내부 양극(+) 탭의 일부가 화재로 소실된 것으로 밝혀졌다.

조사단은 불량 고전압 배터리 분해 정밀 조사 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에 따른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음극탭 접힘에 따라 음극에 리튬 부산물이 석출되고, 석출물이 양극으로 확산하면서 양극탭과 접촉 시 단락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코나 전기차 BMS 업데이트 시, 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을 확인했다.

이에 조사단은 급속 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과 연관이 있는지의 여부를 더 확인할 방침이다.

조사단은 현대차와 LG의 코나 EV 등의 고품 배터리 분해 결과, 충전맵 로직 오적용과 정상 적용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판단키 어려워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0월 자발적 리콜 당시 원인으로 꼽힌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을 확인하고, 분리막 손상이 있는 배터리셀로 화재 재현 실험을 진행했지만 현재까지 화재는 발생하지 않았다.

조사단은 과충전에 따른 배터리 화재 발생 가능성과 관련 BMS에서 과충전을 차단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국토부는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 조사를 지속 추진하면서 이번 시정조치의 적정성도 조사할 방침이다. 또 오는 3월까지 전기차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