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백신 지원금 확대에 뜻 모아..중국엔 공동대응
상태바
G7, 백신 지원금 확대에 뜻 모아..중국엔 공동대응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2.20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공동구매에 75억달러(약 8조3000억원) 지원키로
중국의 비시장 정책·관행 해결 위해 공동대응키로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화상을 통한 정상회의를 갖고, 빈곤국에 대한 백신 지원금을 늘리기로 합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화상을 통한 정상회의를 갖고, 빈곤국에 대한 백신 지원금을 늘리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지은 기자]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해 빈곤국 지원을 확대키로 하고, 중국에 대해서는 공동대응할 것을 결의했다. 

19일(현지시간) G7 정상들은 화상회의를 가진 후 배포한 성명을 통해 유엔 산하 기구인 세계보건기구(WHO)가 추진하는 국제 백신 공동 구매 프로젝트 코백스의 지원금을 75억달러(약 8조3000억원)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에 비해 40억달러 늘어난 규모다. 미국은 40억달러, 독일은 추가로 15억유로를 약속했으며, 유럽연합(EU)은 10억 유로로 지원을 2배로 늘리겠다고 각각 밝혔다. 

그러나 백신을 직접 지원하는 방안은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G7 국가들 역시 자국 내 백신 공급 상황이 여유롭지 않은 탓이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코로나19는) 세계적인 전염병이기 때문에 세계가 모두 백신을 맞도록 해야 한다"며 남는 물량은 빈곤국가에 지원할 의향을 밝혔다. 

G7 정상들은 중국에는 공동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비시장 정책과 관행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서로 상의해서 공동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또 앞으로 보건 위험에 대비해 조기 경보와 자료 투명성 강화를 위한 세계보건협약 체결을 검토하기로 했다. 앞서 중국이 WHO에 자료 제공을 거부한 것을 겨냥한 움직임으로 해석되고 있다. 

빈곤국에 백신 지원금을 늘리는 점 역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EU와 미국이 아프리카에 백신을 보내지 않으면 중국과 러시아가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중국의 인권 문제도 이날 회의에서 다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G7 정상들은 올해를 다자주의 전환점으로 삼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하며 세계 질서를 뒤흔든 것에서 벗어나겠다는 뜻으로 풀이되고 있다. 

아울러 올해 도쿄 올림픽을 개최하겠다는 일본의 계획 또한 지지했다. 

이날 첫 다자 정상외교 무대에 데뷔한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은 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G7 정상들은 올해 6월 11~13일 잉글랜드 남서부 콘월 휴양지인 카비스 베이에서 직접 만나 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회의는 초청국인 한국과 호주, 인도, 유럽연합(EU)을 포함해 'G7+3' 형태로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